겨드랑이 멍울, 왜 생기는 걸까요? 예방법은?

겨드랑이에서 아픈 통증이 느껴지고 멍울이 잡히는 것 같으면 갑자기 당황스럽습니다. 겨드랑이가 갑자기 멍울이 생기면 불안감이 밀려옵니다. 겨드랑이 멍울의 주요 원인은 림프절 멍울과 부유방입니다.

림프절 멍울


림프절 멍울은 우리 몸 안에 세균이 들어왔을 때 림프절 내 면역세포가 활성화되어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세균에 의해 감염되었을 때 면역 기능이 활성화되면서 림프조직이 일시적으로 커지기 때문에 겨드랑이 멍울이 만져지는 것입니다.

림프절은 목, 귀 뒤쪽, 턱 아래,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림프절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를 해소하면 멍울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멍울의 크기가 1cm 이상이라면 감염성 질환, 유방암 등이 의심되므로 병원 내원을 추천합니다.

겨드랑이-멍울-이미지

부유방

부유방은 겨드랑이에 존재하는 유선조직으로, 출생 후에도 퇴화하지 못하고 남아있는 것입니다.

부유방은 큰 불편이 없다면 굳이 제거하지 않아도 되지만, 볼록하거나 살 처짐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가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멍울 예방법

겨드랑이 멍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림프액 순환을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서 간단한 마사지를 통해 림프액의 배출과 영양 공급을 도울 수 있습니다.

  • 팔을 올려 반대쪽 귀에 살짝 닿게 하고, 다른 손은 주먹을 쥐고 팔꿈치에서 겨드랑이 방향으로 지그시 눌러 내려줍니다.
  • 겨드랑이 치기(겨치기)를 통해 림프 순환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한쪽 팔을 머리 위로 뻗고 반대쪽 손으로 겨드랑이 주위의 노폐물을 모은다는 생각으로 주변을 부드럽게 쓸어내린 후, 주먹을 폈다 쥐었다 하며 겨드랑이 부분을 톡톡 두드리는 것입니다.

마사지를 할 때는 너무 강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한 번 할 때 30회 이상 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너무 강하게 자극을 준다면 림프절이 손상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겨드랑이 멍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체의 면역력을 향상하는 음식을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윗배 쥐어 짜는 통증 원인 6가지 및 추천 약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7가지

혀 돌기 통증 및 혀 색깔별 증상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