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밑 갈라짐과 비오틴 그리고 사구체종

주부이거나 손을 자주 쓰는 일을 하고 있다면 손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흔한 증상 중 하나가 손톱 밑 갈라짐입니다. 손톱밑 갈라짐의 원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손톱밑 갈라짐의 원인과 필요한 영양소 그리고 관련 질병인 사구체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밑 갈라짐 원인


손톱밑 갈라짐의 원인은 비오틴이 부족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오틴을 충분히 섭취해 준다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

비오틴은 건강기능식품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음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달걀노른자

달걀노른자 1개에는 비오틴이 약 10㎍이 들어있는데, 이는 일일권장량의 30% 정도를 차지합니다. 단, 익히지 않은 달걀흰자에는 장내 비오틴 흡수를 방해하는 아비딘(avidin)이라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노른자만 따로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 한 개에는 비오틴이 약 1.85㎍의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리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어 호르몬 균형을 도와 머리카락을 강하게 하고 필요한 지질을 보충해 두피 기능을 강화해 줍니다.

땅콩

땅콩은 비오틴의 가장 풍부한 식이 공급원 중 하나로, 구운 땅콩 28g에는 5㎍의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땅콩에는 구리, 비타민 B3등이 풍부하고 다른 견과류에 비해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비율이 높습니다.

비오틴은 주로 간에 저장되기 때문에 동물의 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삶은 쇠고기 간 75g에는 31㎍이, 삶은 닭의 간 75g에는 138㎍이 들어있습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비오틴이 풍부한 채소 중 하나로 삶은 고구마 반 개(125g)에는 2.4㎍의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와 칼륨이 풍부합니다.

손톱 밑 통증과 사구체종

바늘로 손톱 밑을 찌르는 듯한 아픔이 느껴졌다면 ‘사구체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사구체는 피부의 정상조직으로 피부 아래 인접 부위에 있는데 체온조절을 돕는 기능을 하는 꼬인 형태의 혈관 덩어리입니다.

사구체종의 증상과 원인

스치기만 해도 손끝이 아린 사구체종양은 눈에 보이는 증상이 없고, 통증이 있다가도 조금 지나면 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사구체종의 원인은 사구체에 이상 비대가 생기면 바로 사구체종양이 됩니다.

사구체종은 보통 5㎜∼1㎝의 작은 크기로 주로 여성에게 잘 발생하고, 손톱이나 발톱 아래에서 주로 생기며 통증이 극심합니다. 해당 부위를 누를 때나 스칠 때, 찬물에 손을 넣었을 때 통증이 심하며 겨울철에는 찬바람에도 욱신거리며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종 종양이 있는 부위의 손발톱이 갈라지거나 변색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육안으로는 쉽게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양 크기가 작아 초음파 검사로도 발견하기가 어렵고, 종양 발생 후 오랜 기간 치료가 지연된 경우 수지골의 함몰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사구체종 치료 방법

사구체 종양 치료는 종양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사구체종양은 보통 손톱 밑과 뼈 사이에 발생하기 때문에 수술 시 일반적으로 손톱을 들고 종양을 제거하며 수술 시간은 약 30분 정도 걸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인탱글 글램 구미의 특징 및 복용 후기

린스와 트리트먼트의 차이 그리고 4가지 두피습관

간암 치료시 주의할 점과 간암 치료 방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