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안전하게 운동하는 방법 3가지

겨울에는 활동량이 줄어들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운동을 시작했다가 온도차 탓에 부상을 당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겨울에도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트레칭을 평소보다 더 오래할 것


추운 겨울에는 전신의 근육과 인대가 수축한 상태이기 때문에, 준비 없이 바로 운동을 시작하면 몸에 무리가 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다른 계절보다 많은 시간을 들여 근육을 풀어줘야 하며, 전신 스트레칭을 통해 몸 곳곳에 혈액이 공급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특히 손목과 발목 등 관절 중심으로 근육을 푸는 것이 중요한데, 손과 발은 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에 혈액이 비교적 늦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2. 아침보다 오후에 운동할 것

겨울철 이른 새벽에 가벼운 옷차림으로 조깅을 하고자 나섰다가, 갑자기 현기증을 느끼고 넘어지거나 의식을 잃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자칫 뇌졸중이나 뇌출혈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바깥에서 운동을 하면 체온이 떨어지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교감신경을 활성화돼 심장박동을 촉진하며, 이때 피부의 모세혈관을 수축해 체온을 올리는데, 이 과정에서 혈압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이른 새벽 시간에는 몸속 장기와 근육이 깨어나는 시간인데다, 낮은 온도로 인해 기능이 떨어져 있어서 몸에 무리가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른 새벽이나 아침보다 기온이 오르는 오후 시간대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옷 여러 벌 겹쳐 입기

찬바람을 맞으며 몸을 떨다가 운동으로 땀을 흘리며 더위를 느끼는 것을 반복하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꺼운 옷을 한두 겹 입는 것보다 가볍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 것이 좋습니다. 목도리나 모자, 장갑 등을 착용해 보온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MZ세대가 운동하는 5가지 방법

효율적인 운동을 위한 5가지 추천 어플

자전거와 관련된 4대 부상 및 예방 방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