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은 숙면을 취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서 고를 때 여러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겨울 이불의 종류와 겨울 나에게 맞는 겨울 이불을 고르는 법 그리고 이불 세탁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1. 극세사 이불
보온성은 물론,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이불 종류입니다. 머리카락 굵기의 1/100 이하의 가느다란 섬유로 이뤄진 극세사 이불은 촉감이 상당히 부드럽고 피부에 자극이 적어, 어린 아이나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다만 정전기가 자주 발생해 머리카락이나 먼지가 달라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극세사 이불 세탁하는 방법
30도 이하 찬물로 세탁하고 정전기를 방지하고 싶다면 섬유 유연제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2. 구스 이불
거위 털 충전재를 넣어 만든 구스 이불은 무게가 가벼워, 무거운 이불을 꺼리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합니다. 거위 털 충전재 사이에 형성된 공기층이 외부 공기를 차단해 보온성이 뛰어나고 폭신하고 복원력이 좋아 겨울철에 잘 어울립니다.
단, 구스 이불을 고를 땐 깃털과 솜털의 혼용률을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스 이불 세탁하는 방법
30 ~ 40도의 미온수와 중성세제(울 샴푸)를 이용해 울 코스로 세탁, 뭉친 충전재를 탈탈 털어 말려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3. 차렵 이불
솜을 촘촘히 넣어 만든 차렵이불은 가볍고 보온성이 좋아 겨울은 물론, 봄과 가을에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충전재와 원단이 분리된 일반적인 솜이불과는 달리, 차렵이불은 충전재와 원단을 누빔 처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모양이 쉽게 망가지지 않고, 색상과 디자인도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다.
다만, 커버와 솜이 분리되지 않아 세탁이 번거로운 것이 단점입니다.
차렵 이불 세탁하는 방법
높은 온도에서 세탁하면 솜이 변형되거나 수축될 수 있으므로, 30도 이하의 찬물에서 세탁하면 됩니다.
4. 양모 이불
보온성과 단열 기능이 뛰어나 겨울철 이불 중 가장 인기가 많다. 게다가 흡수와 환기가 탁월해 쾌적한 수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열이나 땀이 많은 이들에게 적합한 침구입니다.
다만, 다른 침구에 비해 다소 무겁고, 충전재인 양털이 뭉쳐 무거워지거나 모양이 쉽게 틀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양모 이불 세탁하는 방법
이불의 형태가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되도록 드라이클리닝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