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에는 속살을 드러내는 노출 패션에 어울리는 시원한 신발도 유행합니다. 여름에는 많은 분들이 굽샌들을 선택하시는데요. 높은 굽의 신발만 발에 해롭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굽이 낮은 편인 굽샌들도 발에 무리를 줍니다.
굽샌들이 위험한 이유
신발은 앞뒤로 고정시켜 안정감을 주어야 하는데 뒤가 트인 여름철 신발은 발바닥과 발목에 무리를 주게 되어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 뒤꿈치를 감싸는 스트랩이 없어 신고, 벗기 편하지만 안정감이 떨어져 발목이 불안정해 접질리기 쉽습니다.
샌들 앞쪽에 달린 스트랩에만 의지해 걷다 보면 보행 패턴이 불안정해지는데, 끈 몇 가닥으로 만들어진 샌들은 더 위험합니다.
발목을 접질리는 경우 발목이 꺾이는 정도에 따라 부상이 크기 때문에 신발 바닥이 미끄러운 것을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또 바닥이 평평한 굽샌들의 경우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아치가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않으면서 발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발을 신고 오래 걷거나 운동하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족저근막염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굽샌들 선택 방법
굽샌들을 올바르게 선택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시면 좋습니다.
- 발바닥의 아치 부분을 받쳐줄 쿠션 존재 여부
- 앞굽과 뒷굽의 차이가 2~3cm 정도로 뒷굽이 약간 높은 것
굽샌들로 인한 피로 푸는 방법
굽샌들이 발에 잘 맞지 않는다면 피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의 피로를 푸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므로 다음을 참고하여 발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 부득이 굽이 너무 낮거나 높은 신발을 신었을 땐 족욕으로 발의 피로를 풀고, 가벼운 발 마사지를 해 피로를 덜어주세요.
- 38~40℃의 따뜻한 물에 복숭아뼈까지 잠길 정도로 발을 담근 후 15~20분 동안 족욕을 하면 발의 피로가 풀린답니다. 이때 아로마 오일을 더하거나 물속에서 발목 스트레칭을 하면 좋아요.
- 족욕 후엔 풋크림이나 보디로션을 충분히 바른 뒤 마사지를 하세요. 발바닥과 발등을 손바닥으로 가볍게 쓸어내고, 발바닥 전체를 촘촘히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눌러 가볍게 자극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