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순은 보통 독성과 알레르기 성분을 가진 약재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부드러운 맛과 특유의 향을 가져 아주 잠깐 맛볼 수 있는 계절의 별미로도 손꼽힙니다. 이 글에서는 옻순의 효능과 보관방법, 그리고 먹는 법 등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옻순 효능
옻순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면역력 강화
- 골다공증 예방
- 혈액 순환
- 위장 활성화
- 항암 및 항염
옻순에는 활력을 올리고 장기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미네랄과 각종 항산화 물질이 함유돼 있어 몸이 차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겐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옻순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와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도 갱년기 여성의 증상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열성 약초에 속하는 옻순은 혈액 순환을 늘려서 체온을 상승하는데 도움을 주고, 위장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소화를 돕습니다. 또 살충·살균 효과가 있어 항암 및 항염, 항알레르기 등의 효능을 가집니다.
옻순 부작용
옻의 주성분인 우루시올 성분은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옻순 시기
옻순은 새순이 올라오는 4월 말부터 본격적인 채취가 시작됩니다.
옻순 먹는 법
옻순 고유의 단맛과 연한 식감을 즐기려면 살짝 데친 후 들기름과 된장에 버무려서 옻순 무침으로 먹으면 됩니다. 어린 새순은 독성 성분이 적어 소금물에 데친 뒤 먹을 수 있습니다.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거나 장아찌 등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옻순 보관법
옻순을 오랜 기간 보관하고 싶다면 데친 옻순을 물기가 살짝 남은 상태에서 비닐봉지 등으로 밀봉한 다음 얼리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