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질환으로 장 수술 후 대변의 우회가 필요할 때 복벽에 소장 혹은 대장의 일부를 노출해 대변을 받아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사용되는 것이 장루 주머니입니다. 이 글에서는 장루 주머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루 주머니란
장루와 요루는 수술 이후 일반적인 방법으로 배설을 할 수 없을 때 임의로 만드는 구멍으로 장과 요관을 복부로 유도해 체외로 대소변을 배출할 수 있게 돕습니다.
장루 및 요루 환자들은 장루·요루에 연결된 배액 주머니를 체외에 착용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주머니를 비우고 교체해야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것이 장루 주머니라는 것입니다.
장루 주머니 종류
장루 주머니는 다음과 같이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 일체형 장루 주머니
- 분리형 장루 주머니
장루 주머니 관리
장루 주머니는 관리가 중요한데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장루 주머니 교체 시 피부에 알코올 또는 소독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새 장루 주머니를 복부에 부착 전에는 항상 피부를 완전히 건조 시킨 후에 붙입니다.
- 장루 주머니를 비우거나 교체 후에는 항상 손을 씻어 청결에 유의합니다.
- 장루 주머니는 일회용 제품으로 교체를 위해 떼 낸 제품은 재사용하지 말고 폐기합니다.
- 떼어 낸 장루 주머니 안의 대변은 반드시 화장실 변기에 버린 후, 장루 주머니만 쓰레기통에 버립니다.
- 장루 주머니 안에 가스가 찰 수 있으므로 주머니 하단 부분을 위로 향하게 하여 열고, 먼저 가스를 제거한 후에 주머니를 비워줘야 대변이 갑자기 쏟아지는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장루 주머니 교체시 주의사항
장루 주머니 교체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예상치 못하게 대변이 새어 나와(Leakage) 피부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틈막이 연고를 사용하여 이 틈을 막아주어 대변이 새어 나옴으로 인해 초래되는 피부자극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장루 주머니를 교체할 때 주머니를 비우지 않은 채로 떼다가 대변이 쏟아질 수 있으므로 장루 주머니를 먼저 비운 후에 떼는 것이 좋습니다.
- 장루 주위 피부는 물티슈나 미지근한 물로 닦아줍니다.
- 장루는 입안의 점막처럼 부드러워 약한 자극에도 쉽게 피가 날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다룹니다.
- 만일 장루 크기에 너무 딱 맞게 피부 보호판을 오려 피부에 부착하면, 피부 보호판 가장자리 부분의 마찰로 인한 장루 점막의 손상으로 출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장루 주머니를 피부에 부착 시 주머니 끝 부분이 아래 방향으로 향하도록 합니다.
장루 주머니 교체주기
장루 주머니는 보통 3~4일 간격으로 교체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나, 장루 주위 피부에 불편감이 느껴지는 경우에도 교체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의 접착력이나 내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장루 주머니 부작용
장루 주머니 착용 시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장루 주위 피부 손상 및 과민반응(가려움, 발적, 발진 등)
- 제품 소재로 인한 자극(Irritation) 및 구성 성분(예: 라텍스)에 대한 알레르기
- 장루 주머니의 잦은 교체로 인한 자극
- 피부 보호판 주변 부위로 새어 나온 대변으로 인한 피부 자극
- 피부 자극 악화로 인한 출혈
- 염증반응 및 감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