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를 구매한다면 당연히 좋겠지만 처한 상황에 따라서는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 것은 바로 ‘금액’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고려해야 할 점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차량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매금액과 유지비
- 연식
- 주행거리
1. 구매금액과 유지비
차량을 구입하기로 계획하셨다면 자신의 소득수준과 비례하여 차량의 구매금액과 유지비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차량 구매의 목적은 운송수단으로써의 역할이지만 판매 시의 금액과 판매 전까지 지불해야 할 유지비의 계산도 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초기 차량을 구매하는 자본의 규모에 따라 차종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2. 연식
차량의 구매시에 연식을 따져봐야 하는데 차량의 연식은 외부적인 이유도 있지만 실제로는 연식에 따라 차량에 달려 있는 옵션이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가격대가 비슷한 경우 최대한 최근의 연식으로 구매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오래된 연식의 경우 차량부품이 단종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칫 수리를 하게 되면 엄청난 수리비가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3. 주행거리
차량의 주행거리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행거리는 차량의 수명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주행거리의 기본적인 기준점은 1년 기준 20,000Km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전자의 패턴과 습관에 따라 주행거리는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같은 년도라도 100,000Km가 넘는 차량이 있는가 하면 10,000Km도 안 된 차량이 있습니다.
다만 차량의 부품들은 대부분이 소모품이고 주행거리에 반비례한 부품들이 많기 때문에 구매 시 꼭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 중고차 구매시 고려해야 할 점
기본적인 출퇴근용 차량이나 생계형 목적을 가진 영업 차량이라든가 일상적인 데일리카로 사용하시는 목적에 따라 차량의 크기, 연비 등을 고려하시는 게 좋습니다.
엔진의 상태 , 부식 정도, 차량의 노후화에 따른 소모품의 수명 등 실제로 사용하면서 고려해야 할 내용이 많지만 차량의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이 모든 내용을 점검하여 사용하기는 현실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물론 알고 가면 차량을 구매할 때 큰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는 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구매 전 큰 기준으로 구매할 차량의 카테고리를 만든 뒤 세부적인 사항으로 차량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자금의 한도 내에서 최대한 오래되지 않은 연식으로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을 기준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차량을 기준으로 잡으면 중고차 구매 시 최대한 필요 목록이 잡히실 겁니다.
세부적으로 차량의 색상이나, 사고 유무, 관리상태에 비례하여 가격의 차이가 나기 시작하지만 일반적인 시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니 차량의 시세 또한 미리 조사하고 가시면 구매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