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물의 장단점과 물을 건강하게 마시는 3가지 방법

‘얼죽아’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차가운 겨울에도 찬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통상적으로는 찬 물,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하게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찬 물, 뜨거운 물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찬 물의 효능


차가운 물은 더운 한여름 운동 직후에 찬 물을 마시면 몸이 과열되는 것을 막아주고 빠르게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동하는 동안 차가운 물을 마시면 몸이 과열되는 것을 막아주고 운동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는 뜻으로 이는 차가운 물이 심부 체온을 낮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차가운 물이어도 설탕이 든 음료보다 소화에 좋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체중 감량만을 위한 방법으로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변비가 있을 경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차가운 물 한 컵 정도 마시면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찬 물의 부작용

갑자기 찬 물을 마시면 자율신경계를 과도하게 자극해 혈관을 수축시키고 부정맥 등 심장질환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찬물은 체온을 갑자기 내리게 해 정상 체온을 회복하는데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령자는 기초 대사량이 떨어져 찬물을 마시면 체온이 더 감소하고, 위장 혈류량이 떨어져 소화액 분비 저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찬물을 마시면 체온이 떨어지면서 백혈구 기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면역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아래는 찬물을 마시기 전후의 몸의 변화를 SBS의 한 프로그램에서 방송하였습니다. 찬물의 부작용에 대해 참고하기 좋은 자료인 것 같습니다.

물을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물을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 체온보다 약간 낮은 30도 전후의 미지근한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2. 한 번에 벌컥벌컥 들이키지 말고 천천히 조금씩 마시는 게 좋다.
  3. 적어도 5분 이상 시간을 두고 천천히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물을 급하게 마시지 않는 것도 중요한 이유는 고혈압이 있으면서 뇌동맥류나 뇌출혈을 경험한 사람은 물을 빨리 마시면 뇌 혈류량이 갑자기 증가해 뇌혈관에 손상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간격을 두고 물을 마시는 이유는 물을 갑자기 많이 마시면 혈중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고 전해질이 부족해져, 두통, 구역질, 현기증 등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아침 공복에 먹으면 독 또는 약이 되는 음식 각각 5가지

녹차의 유래와 5가지 효능

입냄새가 발생하는 4가지 원인과 제거 방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