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치아보험 가입할 때 주의할 점 3가지

아무리 치아를 깨끗이 잘 관리한다 해도 치과 진료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이므로 많은 분들이 치아보험에 대해 고민을 하곤 합니다. 고가의 치료비를 내는 것도 부담인 치과진료를 위해 다양한 치아보험상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치아보험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아보험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


치아보험 가입 시 체크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면책기간
  2. 감액기간
  3. 보장한도

보험사별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보험에 가입 후 6개월간은 면책기간으로, 보험 보장을 받을 수 없게 설계돼 있습니다. 

임플란트 등 고가의 치료비는 약 1년 후에 보장한다거나 이 전에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치료비의 50%만 보장하는 감액조건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인해 치아보험에 가입한 후 당장 치과로 가서 진료를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즉, 치아보험은 보장을 받을 수 없는 면책기간이 있고, 또 치료시점에 따른 감액기간이 있습니다.

또한, 치료별로 보장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도 꼭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일부 치아보험은 연간 보장개수보장 개수 한도가 설정돼 있습니다.

최대한 손해를 보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보험료가 가장 싼 치아보험에 가입했다가 결국 보장 개수 한도 제한으로 원하는 보장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치아보험-이미지

치과 진료 이후 치아보험 가입 가능 여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미 치과에서 충치 진단을 받은 뒤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치아보험은 기본적으로 지난 5년 동안 치아우식증이나 치주질환으로 치료받은 경우 보장을 하지 않거나 가입을 아예 거절합니다.

최근 간편심사 형태로 출시된 치아보험의 경우 상대적으로 조건이 덜 까다로운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최근 1년간 치과 진료를 받은 이력이 있는지, 틀니를 착용하고 있는지 여부가 필수 고지대상입니다.

다만 치료 경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미래를 위해 꼭 치아보험에 가입해야겠다는 분들은 `특정치아부담보` 특별약관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치료를 받은 특정 치아를 제외한 나머지 치아에 대해서만 보장을 받는 가입 형태입니다.

치아보험의 치아교정 보험 여부

치아교정은 `치료 목적`이 아닌 `미용 목적`에 해당된다고 보고, 치아보험에서 보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치아보험에 얼굴 부위별 특화보장을 신설한 상품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치아뿐만 아니라 턱관절장애 등 폭넓게 보장을 받고 싶다면 얼굴까지도 특화 보장된 상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4가지

치아 상황에 맞는 치약을 선택하는 방법

성장기 아이 월령별 치아 관리 방법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