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초는 어렸을 때 꿀풀, 꿀방망이, 가지내기꽃이라는 이름이라고 불렀었습니다.. 선하고, 맥하고 등의 이명을 가지고 있는 하고초의 효능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고초 기원과 효능
하고초는 꿀풀과에 속한 다년생초본인 꿀풀의 지상부전초이고 또한 동과에 속한 조개나물 그리고 단향과에 속한 제비꿀의 전초로 대용하기도 합니다.
주로 림프선에 멍울이 생기거나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는 증상에 응용되는데, 갑상선이 비대해지거나 고혈압 여성의 유선이 증가되어서 생기는 것을 치료하며 눈이 빨개지고 통증이 있으며 밤만 되면 아픈 증상에 응용됩니다.
오한과 신열, 머리에 헌 데가 있는 증상을 치료합니다. 간염이나 임파선질환에도 사용됩니다.
특히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 갑상선암과 유방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고초가 느룹, 꾸지뽕, 와송과 함께 4대 항암 약초로 꼽히는 이유입니다.
하고초는 위(胃)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해, 위장의 연동 운동을 향상시켜 소화 작용을 돕습니다. 소화 불량은 다스리고, 장운동을 활성화해 변비 등을 개선합니다.
하고초 주의사항 및 부작용
하고초는 성질이 차가우므로 비위의 소화기가 허약한 사람은 사용을 금합니다.
하고초 채집시기와 사용 방법
하고초는 여름에 채취하며 주로 음력4월 초여름에 채취합니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지상부 전초를 여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 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