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나무의 열매는 새콤달콤하고 영양이 풍부한데요. 겉껍질이 부드러워 쉽게 상하기 때문에 유통이 쉽지 않아 시판되는 양이 거의 없습니다. 가정에서 재배하면 풍부한 맛과 영양을 오롯이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 효능
보리수 열매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관지 강화
- 소화불량 개선
- 비타민C 풍부
- 피로 해소
- 노화 방지
- 항암 효과
우리나라의 오랜 민간요법에서는 보리수 열매가 기침, 천식, 가래 등에 대응하는 명약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보리수 열매나 잎을 설탕과 재고 물을 넣고 오래 달여 차나 음료 대신 수시로 마시면 기침, 가래, 천식 등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믿기도 합니다.
보리수 열매에는 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열매는 달콤한 편이지만 탄닌이 있어 새콤하고 떫은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탄닌 성분이 소염과 항산화 작용을 해 우리 몸에 염증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함유되어 숙취 해소 및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니아신 성분은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어 혈행개선, 동맥경화 예방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는 토마토보다 7~17배 더 많은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악성 종양에 대한 보호 기능을 확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리수의 열매에서 추출한 엘리그산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항암제의 효능을 향상합니다.
보리수 열매 먹는 방법
보리수 열매는 청이나 효소를 이용해 먹을 수 있습니다. 설탕과 1:1 비율로 섞어 냉장고에 보관하고 탄산수나 사이다에 혼합하여 상쾌한 에이드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보리수 열매를 활용하여 잼을 만들어 빵과 함께 먹을 수 있고,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 제철
보리수 열매는 5월 중순부터 6월 초순에 수확되며, 우리나라 전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 부작용
보리수 열매는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섭취될 수 있는 식품입니다. 그러나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보리수 열매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민감한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 발진, 가려움증, 기침, 입 주위의 부종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아나필락시스와 같이 심한 전신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를 과다 섭취나 소화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로 인해 위의 불편감, 복통, 설사 또는 변비와 같은 소화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리수 열매는 현재 복용 중인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응혈제나 혈압약과 같은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