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굴 효능 6가지와 보관 방법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해 겨울철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겨울이 다가오면서 김장 때문에 굴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굴부침개, 굴밥, 굴튀김 등등 다양한 요리로 맛볼 수 있는 굴 효능과 보관법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굴 효능


‘바다의 우유’로 불리는 굴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특히 비타민 B12가 풍부한데, 이외에도 비타민 D, 철, 마그네슘, 인, 아연, 구리, 망간 및 셀레늄도 제공합니다.

1. 기억력 강화

굴은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B12의 강자입니다. 비타민 B12는 알츠하이머병 및 기타 치매를 비롯한 여러 신경 및 심리적 장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비타민 B12 수치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기억 기능과 인지 과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뼈 건강 강화

굴에는 비타민 D, 구리, 아연, 망간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미량 영양소는 칼슘과 함께 특히 노인의 뼈 손실을 늦추거나 예방하여 골다공증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다이어트 시 빈혈 예방

굴은 100g당 95칼로리로 아주 낮은 편입니다. 껍질을 벗긴 굴은 한 조각에 10~15g가량 되기 때문에 하나의 알굴 칼로리는 10칼로리 정도인데요. 신선한 굴은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먹거나 삶아 먹는 것이 가장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 체중감량 시 겪게 되는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철분과 구리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빈혈을 예방하고 타우린 성분이 몸의 피로를 줄여줍니다.

4. 셀레늄 결핍 예방

굴에는 우리 몸에 미량으로 필요한 미네랄인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셀레늄을 과다 섭취하면 독성이 있을 수 있지만, 결핍은 심혈관 질환, 불임, 인지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불면증 예방

굴은 불면증과 불안신경증 예방이 좋은데요. 굴에 풍부한 칼슘이 수면호르몬 멜라토닌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굴은 음(陰)의 기운을 보충해주고 허열(虛熱)을 내리고 심리적으로도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활력 증진

몸의 활력을 주고 기력을 회복하는 글리코겐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필수아미노산 중 라이신이 많고 B12도 많아 기운이 나는데요.

글리코겐은 글루코스(포도당)의 집합체로 사람의 간이나 근육에 저장되는데 필요에 따라 포도당으로 분해돼 에너지원이 됩니다.

또 아연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 중 하나인 굴은 남성 정액을 만드는 원료이면서 생식기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미네랄로 아토피 피부염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굴-효능-보관-방법-이미지

굴 제철

굴의 제철은 일반적으로 찬 바람이 부는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입니다.

굴 고르는 법

싱싱한 굴은 살에 탄력이 있고 통통하며 색은 유백색으로 광택이 납니다. 가장자리의 검은 테가 뚜렷하며, 비린내가 나지 않고 향긋한 냄새가 납니다.

전체가 물에 불은 것과 같이 희끄무레하고 살이 퍼진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굴 보관방법

굴은 살이 부드럽고 연하기 때문에 저장과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관리를 잘못해 상한 굴을 먹으면 식중독으로 이어질 위험이 크므로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려면 레몬즙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의 구연산 성분이 식중독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비린내를 잡아줘 굴의 향과 맛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고, 타우린 손실률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굴 보관 방법은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세척한 생굴을 밀폐 용기에 담는다.
  2. 굴이 잠길 만큼 물을 붓고 레몬즙 3큰술을 넣어 준다.
  3. 뚜껑을 닫고 냉장 보관한다.

하지만 냉장보관도 일주일이상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굴 노로바이러스

굴은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지만, 수분이 많아 균들이 번식하기 쉬워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를 조심해야 하는데 생굴을 먹고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설사, 복통, 구토 등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잠복기는 24~48시간 정도이므로 증상이 즉시 나타나지 않아도 이틀 정도는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굴과 석화의 차이

석화(石花)는 갯바위에 붙은 자연산 굴을 의미하는데, 껍질이 반쪽 붙여 있는 것은 석화라 하고, 껍질까지 깐 것을 ‘알굴’ 또는 ‘굴’이라 부릅니다.

바닷물에서 수화식으로 자라는 것을 ‘굴’, 바위에 붙어 자라는 투석식 굴을 ‘석화’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1월 제철회 8가지 종류와 특징

12월 제철회 7가지 종류와 특징

1월 제철회 6가지 종류와 특징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