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나물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돌나물’(sedum)은 ‘곳나물’ ‘돈나물’이라고도 부르며, 식욕을 돋우고 피를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과 신장에 좋으며, 체내독소를 제거하는 성분이 있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돈나물 효능


돈나물에는 세도헵툴로우스, 메칠이소펠레티린 등의 특수성분이 있어 한방에서는 해열, 해독, 타박상, 간경변, 뱀, 독충에 물린데 치료제로 사용하였습니다.

돈나물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욕 증가

돈나물에는 섬유질이 적고 비타민C와 무기질, 칼슘, 인 등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식욕을 돋워주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면역강화

돈나물에는 베타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합니다. 그래서 겨울을 이겨내면서 떨어진 면역력을 올려주고, 춘곤증을 예방합니다.

3. 갱년기 증상 완화

풍부한 칼슘과 인산으로 뼈 성장과 건강을 도와주어 성장기뿐 아니라 골다공증이 있거나 갱년기 등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피토에스트로겐)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4. 간암 예방

돈나물에 있는 사르멘토신(sarmentosin)이라는 성분은 간염 치료에 있어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항암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간암의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5. 항염증 효과

감기 등으로 인한 가벼운 염증뿐 아니라 황달과 폐렴으로 인한 기침·객혈 등 심한 염증 및 염증성 질환에도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돈나물-효능-부작용-이미지

돈나물 부작용

돈나물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의 사람에게 잘 맞고, 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소음인 체질은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돈나물 제철

돈나물은 5월이 제철입니다. 수분이 많고 새콤한 신 맛까지 지녀 겨우내 묵은 피로를 날려주고 봄철 식욕을 돋아 주고 식곤증을 이겨내게 해주는 대표 봄나물입니다.

돈나물 요리할 때 주의할 점

돈나물은 보통 나물로 많이 드시는데 잎 부분이 흐트러지기 쉬우므로 흐르는 물에서 조심스럽게 씻어 건져서 물기를 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힘주어 오래 무쳐주면 풋내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망초대 나물 효능 4가지와 부작용

장녹나물 효능 3가지와 부작용 그리고 위험성

궁채나물 효능 4가지와 요리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