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질종은 흔한 종양인데 아기에게 잘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에게는 흔한 피부종양 중 하나입니다. 이글에서는 모기질종의 증상, 치료 방법, 수술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질종의 증상
모기질종은 만지면 딱딱하게 덩어리처럼 느껴집니다. 모발과 모발 주변 조직을 만드는 모기질 세포에서 몇 cm 까지도 커지는 것이 모기질 종입니다.
아기에게는 흔한 피부종양 중 하나이며 10대 여성의 팔, 얼굴, 목 등에서도 잘 생기며 몸통과 머리 다리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모기질종의 증상 초기에는 모기에 물렸거나 살짝 멍든 것처럼 피부색이 어두워지며 이후 피부 아래에 딱딱한 혹이 만져지면 모기질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모기질종은 석회화를 통해 딱딱해집니다.
모기질종은 크기가 커지면서 통증이나 물집이 생길 수 있으며 통증과 고름집이 있으면 궤양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모기질종은 10‧20대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모기질종의 치료 방법
양성 병변으로 암으로 진행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방치하여 오래 경과되면 해당 부위의 피부가 위축되어 절제하더라도 큰 흉터가 발생할 수 있어 가급적 일찍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기질종의 치료법은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밖에 없습니다. 단단하게 변한 석회화 덩어리를 외과적으로 빼내야 합니다.
모기질종은 상대적으로 여성에게 많아서 치료 후 흉터가 남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기질종이 의심되면 피부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모기질종 수술
아기 모기질종의 경우 대부분 전신마취를 하고 초등학생 정도 되면 국소마취로 수술을 진행합니다. 다만, 병원 및 의사 소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대부분 한 시간 내외이지만 부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