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목 닭살 그리고 모공각화증 원인 및 증상

몸은 추울 때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피부혈관을 수축되고, 모낭에 있던 작은 근육들도 수축해 털이 곤두서게 된다. 털은 눈에 잘 안 보이는 경우가 많아 모낭이 수축한 현상인 ‘닭살’만 잘 눈에 띄게 됩니다

목에 닭살


평상시에 닭살이 있다면, 털구멍 안에 각질이 박힌 피부질환 때문입니다.

이는 유전성 질환으로 작은 회색의 오돌토돌한 것들이 목, 팔, 허벅지, 어깨 등의 바깥 부위에 나타나며 심하면 엉덩이와 팔꿈치에도 보입니다. 제거할 수 있지만 쉽게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목-닭살-모공각화증-원인-증상-이미지

목 모공각화증

닭살은 일정 시간이 지나고 이를 유발한 자극이 사라지면서 원래의 피부로 회복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자극이 사라진 뒤 일주일 정도가 지났음에도 원래 피부로 돌아오지 않고, 특정 부위에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기온·체온·심리·감정 변화 등의 특별한 자극과 무관하게 피부가 오돌토돌해진다면 ‘모공각화증’이라는 피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이란?

‘모공각화증(keratosis pilaris)’이란 모공 입구와 그 주위에 각질(케라틴)이 쌓인 상태를 말합니다. 외관상 닭살 피부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유전성 피부 질환에 속합니다.

정상적인 표피는 아래층에서 위층으로 분화하면서 새로운 각질층을 생성합니다. 이 사이클은 약 28일 주기로 반복되고, 이 과정에서 오래된 각질층은 탈락합니다.

문제는 각질이 과하게 생성되거나 오래된 피부 세포가 제때 탈락하지 못하면, 각질이 표피 내에 쌓이면서 모공의 출구를 막는다는 점입니다.

모공각화증은 아토피의 13가지 증상 중 하나입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경우라면 모공각화증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표피가 분화하는 과정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질환은 피부가 건조하기 쉬운 가을과 겨울에 주로 발생하는데, 옷차림이 가볍고 소매가 짧아지는 여름에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공각화증 원인

모공각화증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상염색체 우성 유전과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진 정도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부모 중에 적어도 한 명은 모공각화증을 앓았으며, 가족이라면 모공각화증을 함께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 증상

모공각화증은 통증과 가려움을 동반하지는 않지만, 얼굴 곳곳에 딱딱하고 작은 돌기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긁거나 뜯게 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피부를 손상해서 증상을 악화시키고, 모공이 더 커져서 거칠게 튀어나오게 하며, 심한 경우에는 모공 주위가 붉어지거나 어두운 갈색으로 변하면서 색소 침착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모공각화증은 소아 및 10대 청소년 시기에 잘 나타나고, 20대 중후반의 성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사례가 다수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공각화증 원인과 치료 방법 그리고 레이저 시술

피부묘기증 원인 2가지 및 치료 방법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4가지 한방 요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