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우대금리 금융상품 가입시 주의할 점

우대금리 금융상품은 은행들이 일반 정기예금이나 적금보다 금리를 더 높여서 지급하는 특판상품을 말합니다. 이는 기본금리에 일정 조건을 달성하면 조건에 따라 추가로 금리를 더 지급하는 우대금리 상품입니다.

이 상품을 판매하는 목적은 은행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특정 기한을 정해 진행하는 판촉활동의 일환인데, 주로 오픈뱅킹 등록이나 제휴상품 이용실적 증대, 연금이체 유지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올림픽 경기 우승 기원, 자사 스포츠팀 응원을 위한 승률 연계 우대금리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우대금리 특판상품 가입시 문제점


고객이 특판상품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금융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있지 않은 이상 쉽지 않은 일입니다. 특판 상품에 표시된 우대금리는 최고금리라고 홍보하지만, 실제 제사한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가능합니다.

또한 적금의 경우 그 최고 금리가 만기 원금에 적용되는 것으로 착각하는데, 실제 수령 시에는 기대에 못 미치는 일도 허다합니다.

우대금리-금융상품-이미지

일례로 만기 1년 금리 3% 정기적금(월 10만 원 불입) 상품 가입 시 만기 달성 시점 수령 이자는 총 19,500원으로 납입금액 120만 원의 1.6% 수준에 그칩니다.

또한 은행들은 최근 대형마트나 카드사, 여행사 등과 제휴해 우대금리(최고 11%)를 지급하는 제휴상품을 출시 했는데, 우대금리를 적용받은 금액은 가입 고객 중 7.7%에 불가했습니다.

특히 적금의 경우에는 적립금이 점차 증가하는 구조이므로 실제 수령이자는 기대에 못 미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우대금리 상품 가입시 주의할 점

그동안 고객의 민원 사례를 보면 우대금리만 눈에 띄는 큰 글씨로 설명되어 있어 작은 글씨로 설명된 적용 조건을 보지 못해 조건부 금리란 것을 알지 못했다는 민원과 최고금리는 우대금리를 포함해 제시한 것인데, 우대금리를 기본금리 외에 더 주는 것으로 오인한 경우, 우대금리는 특정 기간에만 적용되는데 만기까지 계속되는 것으로 오인한 경우 등이 있었습니다.

사실 우대금리 수령 조건에는 급여이체, 자동이체, 비대면 계좌 개설 등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하고, 금연성공처럼 까다로운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제휴상품의 경우에는 그 필요성을 먼저 확인하고 다른 경로로 제휴상품을 이용할 때 혜택 등과도 비교한 후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지금은 금리 인상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가입한 후에도 고금리 상품으로 갈아타기 위한 중도해지의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향후 우대상품 가입시 중도해지에도 변동금리를 받을 수 있는 회전식 예금에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신용대출과 금융채 그리고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 사용시 주의할 점 4가지

내 신용점수를 우량하게 만드는 방법 9가지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