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워크아웃 뜻과 방법 그리고 예시

워크아웃이란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작업으로 부실기업의 회생을 위한 각종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활동을 의미합니다. 워크아웃의 수단으로는 부채에 대해 지급 유예기간을 두는 방법과 이자나 부채를 삭감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워크아웃 뜻


워크아웃은 부실기업의 회생을 목표로 하는데, 이는 채권단의 주도 아래 채무조건을 완화하거나 조정하여 기업의 재생을 시도하는 과정입니다.

기업이 법원의 강제 절차에 들어가기 전에 금융기관들이 구성한 채권단이 기업의 재무적 곤경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는 기업의 회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며, 대출 채권이 500억 원 이상이고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워크아웃-뜻-방법-예시-이미지

회생을 위한 다양한 수단

워크아웃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기업의 회생을 모색합니다. 단기 부채를 연장해 장기 부채로 통합하거나, 지급 유예 기간을 부여하거나, 이자나 부채를 삭감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과정에서 채무 기업의 경영진, 주주, 종업원의 손실 분담을 전제로 하며, 금융기관 역시 손실 분담에 참여합니다. 따라서 감자, 출자전환 등의 과정을 거친 후에 금융기관의 자금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워크아웃과 기업 구조조정의 예시

국내외에서 워크아웃은 이미 다양한 사례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IMF 관리체제에서는 대우, 고합 등 7개 그룹이 대상으로 삼아 은행을 통한 기업구조조정이 이뤄졌으며, 최근에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일부 계열사가 워크아웃 대상으로 지정되면서 구조조정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워크아웃은 기업 구조조정의 필수적인 수단으로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 효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자문화 중심주의 사례 3가지

초치 뜻과 외교적 의미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의미와 특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