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 오래전이지만 26회 공인중개사에 동차 합격한 직장인입니다. 요즘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는 와중에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저도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험이 있어 합격수기를 써보고자 합니다.
직장인도 가능하다.
저는 직장인입니다. 월급쟁이의 생활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아침에 다른 사람 출근할 때 출근해서 퇴근시간 되면 퇴근합니다. 이런 정해진 삶에서 시간을 내어 공부를 하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직장인도 취득이 가능한 시험이랍니다.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시간 배분은 어떻게?
앞서 말했던 것 처럼 직장인의 시간은 그렇게 여유롭지 않습니다. 출퇴근 시간은 정해져 있고 집에 어린 자녀가 있다면 육아도 병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해져야 하고 이기적이 되어야 합니다.
회사에서도 본인에 대한 평가는 일부 포기하시고 가정에서도 가족에게 양해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회사에서는 무조건 칼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회사일은 생업이기에 회사일에는 지장이 없게 하고 회식이나 약속 같은 것은 정말 빠질 수 없는 것이 아니라면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도서관으로 향했습니다. 다행히 도서관이 회사 근처에 있었습니다. 주말에도 가족에게 양해를 구하고 도서관으로 향했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공부시간을 따져보면 평일에는 퇴근 후 도서관에서 7시 반부터 10시 반까지 3시간, 주말에는 아침 9시부터 저녁 5시까지 식사시간을 제외하고 약 7시간 정도 공부를 했습니다.
단순 계산하면 이것저것 쉬는 시간 등을 포함해서 순수 공부한 시간은 1주일에 최소 20시간 정도인 것 같습니다.
공부 방법은 어떻게?
위에서 언급했던것처럼 공부시간이 1주일에 20시간이면 다른 사람에 비해 많은 공부량이 아닙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이므로 전략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시간이 많지 않은 직장인은 일반적인 공인중개사 취득을 위한 커리큘럼을 따라가기는 어렵습니다.
저 같은 경우 정석적인 공부방법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석적인 커리큘럼을 따라간다고 하면 ‘기본서 몇 바퀴와 함께 인강 듣기 -> 문제집 풀기 -> 기출문제집 풀기 -> 정리 및 모의고사’ 같은 형식으로 할 텐데 저는 아예 다른 식으로 접근했습니다.
저는 법을 잘 알지도 못하고 법을 공부해본 적도 없습니다. 그래서 기본서를 많이 본다고 해서 다 이해할 거라고는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전 인강조차 많이 듣지 않았습니다. 제가 공부한 방법을 과목별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부동산학개론
민법이나 학개론 중 어떤 것이 쉬운지 의견이 분분한데 저 같은 경우 법을 잘 몰랐기 때문에 학개론이 훨씬 쉬운 케이스입니다. 학개론 인강조차 듣지도 않았고 아래와 같이 진행했습니다.
- 기본서 한 번 정독
- 1회부터 25회 까지 기출문제 반복
- 기출문제에서 틀린 문제 발생 시 해당 부분 개념 다시 공부
위와 같이 기본서만 한 번 보고 기출문제를 시험 전날까지 반복하면서 개념을 다시 정리했습니다.
민법
민법은 저같은 이공계 출신에게는 참 어려운 과목입니다. 그래서 인강을 딱 한번 들었습니다. 강의는 유튜브를 통해서 여러 강사 강의를 한 두 개씩 들어보고 저에게 맞는 강사를 선택했습니다.
- 인강 한 번 듣기
- 1회부터 25회 까지 기출문제 반복
- 기출문제에서 틀린 문제 발생 시 해당 부분 개념 다시 공부
기본적으로는 학개론과 같은 방법으로 공부했고 인강을 들었다는 것만 조금 다릅니다.
중개사법
기본적으로 점수를 따야하는 과목입니다. 그래서 암기 코드를 알려주는 강사를 찾았습니다. 그래서 암기 코드만 따로 메모해놓고 암기 코드를 매일 반복했습니다.
암기 코드가 머릿속에 어느 정도 들어온 후 기출문제를 반복하면서 틀린 문제에 대해 암기 코드의 내용을 찾아 공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개념이 모르는 상태에서 기출문제를 풀면 엄청 많이 틀립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반복하면 기출문제의 80% 이상을 맞게 되는 경험을 하시게 될 겁니다.
- 인강 한 번 듣기 (암기 코드를 알기 위해서)
- 암기 코드를 완전히 외울 때까지 반복
- 1회부터 25회까지 기출문제 반복
- 기출문제에서 틀린 문제 발생 시 해당 부분 개념 다시 공부
공법
공포의 공법입니다. 공법은 공부할 내용이 방대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법에 대해서 잘 모르고 부동산에 대해서 관심이 없었다면 사실 인강을 들어도 무슨 소리인지 잘 이해가 안 됩니다. 그래서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 중개사법처럼 공부하는 방식으로 바꿨습니다.
- 인강 한 번 듣기 (암기 코드를 알기 위해서)
- 암기 코드를 완전히 외울 때까지 반복
- 1회부터 25회까지 기출문제 반복
- 기출문제에서 틀린 문제 발생 시 해당 부분 개념 다시 공부
공시법
공시법은 대부분 등기에 관한 내용인데 사실 들어도 잘 이해가 안 됐습니다. 그래서 개념서가 아닌 정리집 같은 책을 한 권 사서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암기하는 작업을 반복했습니다.
- 정리집 한 번 필사하기
- 1회부터 25회까지 기출문제 반복
- 기출문제에서 틀린 문제 발생 시 해당 부분 개념 다시 공부
세법
세법은 사실 공부한 기간이 길지 않았습니다. 딱 두 달 전에 최종 정리 같은 인 강한 번 수강 후 기출문제를 반복했습니다.
- 정리형 인강 한 번 수강
- 5개년 기출문제만 반복
- 기출문제에서 틀린 문제 발생 시 해당 부분 개념 다시 공부
위와 같은 방식으로 과목별로 공부하되 매일매일 과목을 다르게 공부했습니다.
예를 들면 일요일에 기출문제 1 회차분 모두 풀기, 월요일에는 부동산학개론 틀린 문제 중심으로 개념 정리, 화요일에는 민법 틀린 문제 중심으로 개념 정리, 수, 목, 금, 토 이렇게 하루씩 정해놓고 매주마다 이 패턴으로 반복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운이 좋게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직장인도 충분히 잘할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마시고 본인만의 스타일대로 꾸준히 성실하게 임한다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