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팔양신주경 원문 및 해석 그리고 효과

천지팔양신주경으로 당나라 삼장법사 의정이 번역한 도교풍의 불교경전 1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식 서명은 ‘불설천지팔양신주경(佛說天地八陽神呪經)’이며, 줄여서 ‘팔양경’이라고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천지팔양신주경의 효과와 원문 및 해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지팔양신주경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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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팔양신주경 효과

천지팔양신주경은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재앙이나 귀신을 물리치는 용도로 중요시하는 경전입니다. 주로 옥추경, 옥갑경, 옥갑축사경, 천수경과 함께 많이 독송합니다. 불교계에서는 환청이나 환각을 보는 정신질환 신도들에게 추천되기도 합니다.

천지팔양신주경 원문

천지팔양신주경의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여시하니 일시에 불이 재비야달마성요확택중하사 시방이
聞如是 一時 佛 在毘耶達摩城寥廓宅中 十方
상수하고 사중이 위요하시니 이시에 무애보살이 재대중중하사
相隨 四衆 圍繞 爾時 無碍菩薩 在大衆中
즉종좌기하시어 합장향불하고 이백불언하시기를 세존이시여
卽從座起 合掌向佛 而白佛言 世尊
차염부제중생이 체대상생하여 무시이래로 상속부단하기를
此閻浮提衆生 遞代相生 無始已來 相續不斷
유식자소하고 무지자다하며
有識者少 無智者多
염불자소하고 구신자다하며
念佛者少 求神者多
지계자소하고 파계자다하며
持戒者少 跛戒者多
정진자소하고 해태자다하며
精進者少 懈怠者多
지혜자소하고 우치자다하며
智慧者少 愚癡者多
장수자소하고 단명자다하며
長壽者少 短命者多
선정자소하고 산란자다하며
禪定者少 散亂者多
부귀자소하고 빈천자다하며
富貴者少 貧賤者多
온유자소하고 강강자다하며
溫柔者少 剛强者多
흥성자소하고 경독자다하며
興盛者少  獨者多
정직자소하고 곡첨자다하며
正直者少 曲諂者多
청신자소하고 탐탁자다하며
淸愼者少 貪濁者多
보시자소하고 간인자다하며
布施者少   者多
신실자소하고 허망자다해서
信實者少 虛妄者多
치사세속으로 천박하여 관법이 도독하며 부역이 번중하고 백성이
致使世俗 淺薄 官法 茶毒 賦役 煩重 百姓
궁고하여 소구난득은 양유신사도견하여 획여시고하나니 유원세
窮苦 所求難得 良由信邪倒見 獲如是苦 唯願世
존은 위제사견중생하여 설기정견지법하사 영득오해하여 면어중
尊 爲諸邪見衆生 說其正見之法 令得悟解 免於衆
고케하소서 불언선재선재라 무애보살이여 여대자비로 위제사견
苦 佛言善哉善哉 無碍菩薩 汝大慈悲 爲諸邪見
중생하여 문어여래정견지법의 .불가사의하니 여등은 제청하고
中生 問於如來正見之法 不可思議 汝等 諦聽
선사념지하라 오당위여하여 분별해설천지팔양지경하리라 차경은
善思念之 吾當爲汝 分別解說天地八陽之經 此經
과거제불이 이설하시고 미래제불이 당설하시며 현재제불이 금설
過去諸佛 已說 未來諸佛 當說 現在諸佛 今說
하시니라 부천지지간에 위인이 최승최상하여 귀어일체만물하나니
夫天地之間 爲人 最勝最上 貴於一切萬物
인자는 정야며 진야라 심무허망하여 신행정진이니 좌별위정이요
人者 正也 眞也 心無虛妄 身行正眞 左別爲正
우별위진이라 상행정진할때 고명위인이니 시지하라 인능홍도하고
右別爲眞 常行正眞 故名爲人 是知 人能弘道
도이윤신하나니 의도의인하면 개성성도하리라
道以潤身 依道依人 皆成聖道
부차무애보살이여 일체중생이 기득인신하여 불능수복하고 배
復次無碍菩薩 一切衆生 基得人身 不能修福 背
진향위하여 조종종악업하다가 명장욕종에 침륜고해하여 수종종
眞向僞 造種種惡業 命將欲終 沈淪苦海 受種種
죄하나니 약문차경하고 신심불역하면 즉득해탈제죄지난하여 출
罪 若聞此經 信心不逆 卽得解脫諸罪之難 出
어고해하며 선신이 가호하여 무제장애하고 연년익수하여 이무횡
於苦海 善神 加護 無諸障  延年益壽 而無橫
요하나니 이신력고로 획여시복하거늘 하황유인이 진능서사하고
夭 以信力故 獲如是福 何 有人 盡能書寫
수지독송하며 여법수행하면 기공덕은 불가칭이며 불가량이며 무
受持讀誦 如法修行 其功德 不可稱 不可量 無
유변제하여 명종지후에 병득성불하리라
有邊際 命終之後  得成佛
불고 무애보살마하살하시기를 약유중생이 신사도견하여 즉피
佛告 無碍菩薩摩訶薩 若有衆生 信邪倒見 卽被
사마외도와 이매망량과 조명백괴와 제악귀신이 경래뇌란하여
邪魔外道  魅   鳥鳴百怪 諸惡鬼神 競來惱亂
여기횡병하되 악종악주악오로 수기통고하여 무유휴식이라도 우
與其橫病 惡腫惡疾惡  受其痛苦 無有休息 遇
선지식하여 위독차경삼편하면 시제악귀가 개실소멸하고 병즉제
善知識 爲讀此經三遍 是諸惡鬼 皆悉消滅 病則除
유하며 신강력족하나니 독경공덕으로 획여시복하나니라 약유중생이
愈 身强力足 讀經功德 獲如是福 若有衆生
다어음욕하며 진에우치하며 간탐질투라도 약견차경하고 신경공
多於淫欲 瞋 愚癡  貪嫉妬 若見此經 信敬供
양하며 즉독차경삼편하면 우치등악이 병개제멸하며 자비희사로
養 卽讀此經三遍 愚癡等惡  皆除滅 慈悲喜捨
득불법분이니라
得佛法分
부차무애보살이여 약선남자선여인등이 흥유위법하되 선독
復此無 菩薩 若善男子善女人等 興有爲法 善讀
차경삼편하고 축장동토하며 안입가택하기를 남당북당과 동서서
此經三遍 築墻動土 安入家宅 南堂北堂 東序西
서와 주사객옥과 문호정조와 대애고장과 육축난혼하면 일유월
序 廚舍客屋 門戶井    庫藏 六畜欄  日遊月
살과 장군태세와 황번표미와 오토지신과 청룡백호와 주작현
殺 將軍太歲 黃幡豹尾 五土地神 靑龍白虎 朱雀玄
무와 육갑금휘와 십이제신과 토위복룡과 일체귀매가 개실은
武 六甲禁諱 十二諸神 土尉伏龍 一切鬼魅 皆悉隱
장하여 원병타방하고 형소영멸하여 불감위해하며 심대길리하여
藏 遠 他方 形消影滅 不敢爲害 甚大吉利
득복무량하리라
得福無量
선남자야 흥공지후에 당사영안하고 옥택이 뇌고하며 부귀길
善男子 興功之後 堂舍永安 屋宅 牢固 富貴吉
창하여 불구자득하며 약욕원행종군하거나 사환흥생하면 심득의
昌 不求自得 若欲遠行從軍 仕宦興生 甚得宜
리하여 문흥인귀하여 백자천손으로 부자자효하며 남충여정하며
利 門興人貴 百子千孫 父慈子孝 男忠女貞
형공제순하고 부처화목하며 신의독친하고 소원성취하리라 약유
兄拱弟順 夫妻和睦 信義篤親 所願成就 若有
중생이 홀피현관구계하여 도적견만이라도 잠독차경삼편하면 즉
衆生 忽被縣官拘繫 盜賊牽挽 暫讀此經三遍 卽
득해탈하리라
得解脫
약유선남자와 선여인이 수지독송하고 위타인하여 서사천지
若有善男子 善女人 受持讀誦 爲他人 書寫天地
팔양경자는 설입수화에도 불피분표하고 혹재산택이라도 호랑이
八陽經者 設入水火 不被焚漂 或在山澤 虎狼
병적하여 불감박서하며 선신이 위호하여 성무상도하리라 약부유
屛跡 不敢博  善神 衛護 成無上道 若復有
인이 다어망어기어와 악구양설이라도 약능수지독송차경하면 영
人 多於妄語綺語 惡口兩舌 若能受持讀誦此經 永
제사과하고 득사무애변하여 이성불도하며 약선남자선여인등이
除四過 得四無碍辯 而成佛道 若善男子善女人等
부모유죄하여 임종지일에 당타지옥하여 수무량고라도 기자즉위
父母有罪 臨終之日 當墮地獄 受無量苦 其子卽爲
독송차경칠편하면 부모즉리지옥하고 이생천상하여 견불문법하고
讀誦此經七遍 父母卽離地獄 而生天上 見佛聞法
오무생인하여 이성불도하리라
五無生忍 而成佛道
불고 무애보살하시기를 비바시불시에 유우바새우바니하여 심
佛告 無碍菩薩 毘婆尸佛時 有優婆塞優婆夷 心
불신사하고 경숭불법하며 서사차경하여 수지독송하되 수작즉작
不信邪 敬崇佛法 書寫此經 受持讀誦 受作卽作
하고 일무소문하며 이정신고로 겸행보시하되 평등공양하고 득무
一無所問 以正信故 兼行布施 平等供養 得撫
루신으로 성보리도하니 호왈보광여래응정등각이라 겁명은 대만이요
漏身 成菩提道 號曰普光如來應正等覺 劫名 大滿
국호는무변이며 단시인민이 행보살도하되 무소득법하니라
國號 無邊 但是人民 行菩薩道 無所得法
부차무애보살이여 차천지팔양경이 행염부제하면 재재처처에
復次無碍菩薩 此天地八陽經 行閻浮提 在在處處
유팔보살과 제범천왕과 일체명령이 위요차경하고 향화공양하여
有八菩薩 諸梵天王 一切明靈 圍繞此經 香華供養
여불무이하나니라
如佛無異
불고 무애보살마하살하시길 약선남자선여인등이 위제중생
佛告 無碍菩薩摩訶薩 若善男子善女人等 爲諸衆生
하여 강설차경하면 심달실상하여 득심심리하되 즉지신심이 불신
講說此經 深達實相 得甚深理 卽知身心 佛身
법심이라 소이능지즉지혜니 안상견종종무진색하되 색즉시공
法心 所以能知卽智慧 眼常見種種無盡色 色卽是空
이요 공즉시색이라 수상행식도 역공하나니 즉시묘색신여래이며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空 卽是妙色身如來
이상문종종무진성하되 성즉시공이요 공즉시성이라 즉시묘음성
耳常聞種種無盡聲 聲卽是空 空卽是聲 卽是妙音聲
여래며 비상후종종무진향하니 향즉시공이요 공즉시향이라 즉시
如來 鼻常 種種無盡香 香卽是空 空卽是香 卽是
향적여래며 설상요종종무진미하되 미즉시공이요 공즉시미라
香積如來 舌常了種種無盡味 味卽是空 空卽是味
즉시법희여래며 신상각종종무진촉하되 촉즉시공이요 공즉시
卽是法喜如來 身常覺種種無盡觸 觸卽是空 空卽是
촉이라 즉시지승여래며 의상사상분별종종무진법하되 법즉시
觸 卽是智勝如來 意常思想分別種種無盡法 法卽是
공이요 공즉시법이라 즉시법명여래니라
空 空卽是法 卽是法明如來
선남자야 차육근이 현현하되 인개구상설기선어하여 선법상
善男子 此六根 顯現 人皆口常說其善語 善法常
전하면 즉성성도나 설기사어하여 악법상전하면 즉타지옥하나니라
轉 卽成聖道 說其邪語 常轉惡法 卽墮地獄
선남자야 선악지리를 부득불신하나니라 선남자야 인지신심이
善男子 善惡之理 不得不信 善男子 人之身心
시불법기며 역시십이부대경권야어늘 무시이래로 전독부진하여
是佛法器 亦是十二部大經卷也 無始已來 轉讀不盡
불손호모하나니 여래장경은 유식심견성자지소능지요 비제성
不損毫毛 如來藏經 唯識心見性者之所能知 非諸聲
문범부의 소능지야니라 선남자가 독송차경하여 심해진리하면
聞凡夫 所能知也 善男子 讀誦此經 深解眞理
즉지신심이 시불법기거니와 약취미불성하면 불요자심이 시불법
卽知身心 是佛法器 若醉迷不醒 不了自心 是佛法
근본하고 유랑제취하여 타어악도하고 영침고해하여 불문불법명 자하리라
根本 流浪諸趣 墮於惡道 永沈苦海 佛聞佛法名 字
이시에 오백천자가 재대중중하여 문불소설하고 득법안정하여
爾時 五百天子 在大衆中 聞佛所說 得法眼淨
개대환희하며 즉발무등등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하니라
皆大歡喜 卽發無等等阿 多羅三 三菩提心
무애보살이 부백불언하시길 세존이시여 인지재세에 생사위중
無碍菩薩 復白佛言 世尊 人之在世 生死爲重
이나 생불택일하고 시지즉생하며 사불택일하고 시지즉사거늘 하
生不擇日 時至卽生 死不擇日 時至卽死 何
인빈장하여 즉문양신길일하고 연시빈장하되 빈장지후에 환유방
因殯葬 卽問良辰吉日 然始殯葬 殯葬之後 還有妨
해하며 빈궁자다하고 멸문자불소하오니까 유원세존이시여 위제사
害 貧窮者多 滅門者不少 唯願世尊 爲諸邪
견무지중생하고 설기인연하며 영득정견하고 제기전도하소서
見無知衆生 說其因緣 令得正見 除其顚倒
불언선재선재라 선남자야 여실심능문어중생의 생사지사와
佛言善哉善哉 善男子 汝實甚能問於衆生 生死之事
빈장지법하니 여등제청하라 당위여설지혜지리와 대도지법하리라
殯葬之法 汝等諦聽 當爲汝說智慧 之理 大道之法
부천지광대청하며 일월광장명하며 시년선선미하여 실무유이니라
夫天地廣大淸 日月廣長明 時年善善美 實無有異
선남자야 인왕보살이 심대자비하여 민념중생하여 개여적자하여
善男子 人王菩薩 甚大慈悲 愍念衆生 皆如赤子
하위인주하여 작민부모할때 순어속인하여 교민속법하며 유작역
何爲人主 作民父母 順於俗人 敎民俗法 遺作曆
일하여 반하천하하여 영지시절이어늘 위유만평성수개제지자와
日 頒下天下 令知時節 爲有滿平成收開除之字
집위파살지문이라 우인은 의자신용하여 무불면기흉화하며 우사
執危破殺之文 愚人 依字信用 無不免其凶禍 又使
사사는 압진하고 설시도비하여 만구사신하며 배아귀하여 각초앙
邪師 壓鎭 說是道非  求邪神 拜餓鬼 却超殃
자수고하나니 여시인배는 반천시하고 역지리하여 배일월지광명
自受苦 如是人輩 反天時 逆地理 背日月之光名
하고 상투암실하며 위정도지광로하여 항심사경이니 전도지심야
常投暗室 違正道之廣路 恒尋邪逕 顚倒之甚也
니라 선남자야 산시에 독송차경삼편하면 아즉이생하고 심대길
善男子 産時 讀誦此經三遍 兒則易生 甚大吉
리하며 총명이지하고 복덕구족하며 이불중요하나니라 사시에 독송
利 聰明利智 福德具足 而不中夭 死時 讀誦
차경삼편하면 일무방해하고 득복무량하리라 선남자야 일일호일
此經三遍 一無妨害 得福無量 善男子 日日好日
이며 월월호월이며 년년호년이며 실무간격이니 단판즉수빈장하고
月月好月 年年好年 實無間隔 但辦卽須殯葬
빈장지일에 독송차경칠편하면 심대길리하여 획복무량하며 문영
殯葬之日 讀誦此經七遍 甚大吉利 獲福無量 門榮
인귀하고 연년익수하며 명종지일에 병득성성하리라
人貴 延年益壽 命終之日  得成聖
선남자야 빈장지지를 막문동서남북안온지처니 인지애락은
善男子 殯葬之地 莫問東西南北安穩之處 人之愛樂

귀신애락이라 즉독차경삼편하고 변이수영하며 안치묘전하면 영
鬼神愛樂 卽讀此經三遍 便以修營 安置墓田 永
무재장하고 가부인흥하여 심대길리하리라
無災障 家富人興 甚大吉利
이시에 세존이 욕중선차의하시며
爾時 世尊 欲重宣此義
이설게언하시길
而說偈言
영생선선일이면 휴빈호호시라
營生善善日 休殯好好時
생사독송경하면 심득대길리니라
生死讀誦經 甚得大吉利
월월선명월이요 연년대호년이라
月月善明月 年年大好年
독경즉빈장하면 영화만대창이니라
讀經卽殯葬 榮華萬代昌
이시중중에 칠만칠천인이 문불소설하고 심개의해하여 사사
爾時衆中 七萬七川人 聞佛所說 心開意解 捨邪
귀정하며 득불법분하여 영단의혹하고 개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
歸正 得佛法文 永斷疑惑 皆發阿 多羅三 三菩提
심하니라 무애보살이 부백불언하시길 세존이시여 일체범부가 개이
心 無碍菩薩 復百佛言 世尊 一切凡夫 皆以
혼구로 위친하되 선문상의하고 후취길일하여 연시성친이나 성친
婚  爲親 先問相宜 後取吉日 然始成親 成親
지후에 부귀해로자소하고 빈궁생리사별자다하니 일종신사로
之後 富貴偕老者少 貧窮生離死別者多 一種信邪
여하이유차별이나이까 유원세존이시여 위결중의하소서
如何而有差別 唯願世尊 爲決衆疑
불언하시길 선남자야 여등제청하라 당위여설하리라 부천양지
佛言 善男子 汝等諦聽 當爲汝說 夫天陽地
음하며 월음일양하며 수음화양하며 남양여음이니 천지기합하여
陰 月陰日陽 水陰火陽 男陽女陰 天地氣合
일체초목이 생언하고 일월이 교운하여 사시팔절이 명언하고 수
一切草木 生焉 日月 交運 四時八節 明焉 水
화상승하여 일체만물이 숙언하고 남녀윤해하여 자손이 흥언
火相承 一切萬物 熟焉 男女允諧 子孫 興焉
하나니 개시천지상도라 자연지리며 세제지법이니라
皆是天地常道 自然之理 世諦之法
선남자야 우인은 무지하여 신기사사하며 복문망길하며 이불
善男子 愚人 無智 信其邪師 卜問望吉 而不
수선하고 조종종악업하느니라 명종지후에 부득인신자는 여지갑
修善 造種種惡業 命終之後 復得人身者 如指甲
상토하고 타어지옥하여 작아귀축생자는 여대지토니라 선남자야
上土 墮於地獄 作餓鬼畜生者 如大地土 善男子
부득인신하여 정신수선자는 여지갑상토하고 신사족악업자는
復得人身 正信修善者 如指甲上土 信邪造惡業者
여대지토니라 선남자야 욕결혼진인댄 막문수화상극과 포태상
如大地土 善男子 欲結婚親 莫問水火相剋 抱胎相
압과 연명부동하고 유간록명서하여 즉지복덕다소하여 이위권속
壓 年命不同 唯看祿命書 卽知福德多少 以爲眷屬
하고 호영지일에 즉독차경삼편하여 이이성례하면 차내선선상잉
呼迎之日 卽讀此經三遍 而以成禮 此乃善善相仍
하고 명명상속하여 문고인귀하고 자손흥성하며 총명이지하고 다
明明相屬 門高人貴 子孫興盛 聰明利智 多
재다예하며 효경상승하고 심대길리하여 이부중요하며 복덕구족
才多藝 孝敬相承 甚大吉利 而不中夭 福德具足
하고 개성불도하리라
皆成佛道

시에 유팔보살이 승불위신하여 득대총지하고 상처인간하여
時 有八菩薩 承佛威信 得大總持 常處人間
화광동진하고 파사입정하며 도사생처팔해하되 이불자이하니 기
和光同塵 破邪立正 度四生處八解 而不自異 其
명왈발다라보살누진화며 나린갈보살누진화며 교목도보살누
名曰跋陀羅菩薩漏盡和 羅隣竭菩薩漏盡和  目兜菩薩漏
진화며 나라달보살누진화며 수미심보살누진화며 인저달보살
盡和 那羅達菩薩漏盡和 須彌深菩薩漏盡和 因抵達菩薩
누진화며 화륜조보살누진화며 무연관보살누진화니라
漏盡和 和輪調菩薩漏盡和 無緣觀菩薩漏盡和
시팔보살이 구백불언하시길 세존이시여 아등이 어제불소에 수
是八菩薩 俱白佛言 世尊 我等 於諸佛所 受
득다라니신주하오니 이금설지하여 옹호수지독송천지팔양경자
得陀羅尼神呪 而今說之 擁護受持讀誦天地八陽經者
하여 영무공포케하며 일체불선지물로 부득침손독경법사케하니라
永無恐怖 一切不善之物 不得侵損讀經法師
즉어불전에 이설주왈
卽於佛前 而說呪曰

아거니 이거니 아비라 만예만다예 사바하
阿 尼 尼 尼 阿毘羅 曼隸曼多隸 娑婆訶
세존이시여 약유불선자가 욕래뇌법사라도 문아설차주하면 두
世尊 若有不善者 欲來惱法師 聞我說此呪 頭
파작칠분하여 여아리수지하리라
破作七分 如阿梨樹枝
이시에 무변신보살이 즉종좌기하여 전백불언하시길 세존이시여
爾時 無邊身菩薩 卽從座起 前白佛言 世尊
운하명위천지팔양경이나이까 유원세존은 위제청중하여 해설기
云何名爲天地八陽經 唯願世尊 爲諸聽衆 解說其
의하여 영득각오하여 속달심본하고 입불지견하여 영단의회하소서
義 令得覺悟 速達心本 入佛知見 永斷疑悔
불언하시길 선재선재라 선남자야 여등은 제청하라 오금위여하여
佛言 善哉善哉 善男子 汝等 諦聽 吾今爲汝
분별해설천지팔양지경하리라
分別解說天地八陽之經
천자는 양야요 지자는 음야며 팔자는 분별야요 양자는 명해
天者 陽也 地者 陰也 八者 分別也 陽者 明解
야니 명해대승무위지리하여 요능분별팔식인연이 공무소득이니라
也 明解大乘無爲之理 了能分別八識因緣 空無所得
우운팔식은 위경하고 양명은 위위니 경위상투하여 이성경교라
又云八識 爲經 陽明 爲緯 經緯相投 以成經敎
고로 명팔양경이니라 팔자는 시팔식이니 육근이 시육식이요 함장
故 名八陽經 八字 是八識 六根 是六識 含藏

식이요 아뢰야식이 시명팔식이니라 명료분별팔식근원이 공무소
識 阿賴耶識 是名八識 明了分別八識根源 空無所
유하면 즉지양안은 시광명천이니 광명천중에 즉현일월광명세
有 卽知兩眼 是光明天 光明天中 卽現日月光明世
존이며 양이는 시성문천이니 성문천중에 즉현무량성여래며 양
尊 兩耳 是聲聞天 聲聞天中 卽現無量聲如來 兩
비는 시불향천이니 불향천중에 즉현향적여래며 구설은 시법미
鼻 是佛香天 佛香天中 卽現香積如來 口舌 是法味
천이니 법미천중에 즉현법희여래며 신은 시노사나천이니 노사
天 法味天中 卽現法喜如來 身 是盧舍那天 盧舍
나천중에 즉현성취노사나불과 노사나경상불과 노사나광명불
那天中 卽現成就盧舍那佛 盧舍那鏡像佛 盧舍那光明佛
이며 의는 시무분별천이니 무분별천중에 즉현부동여래대광명
意 是無分別天 無分別天中 卽現不動如來大光明
불이며 심은 시법계천이니 법계천중에 즉현공왕여래며 함장식
佛 心 是法界天 法界天中 卽現空王如來 含藏識
천에 연출아나함경과 대반열반경이며 아뢰야식천에 연출대지
天 演出阿那含經 大般涅槃經 阿賴耶識天 演出大智
도론경과 유가론경이니라 선남자야 불즉시법이며 법즉시불이니
度論經 瑜伽論經 善男子 佛卽是法 法卽是佛
합위일상하여 즉현대통지승여래이니라
合爲一相 卽現大通智勝如來
불설차경시에 일체대지가 육종진동하고 광조천지하여 무유
佛說此經時 一切大地 六種震動 光照天地 無有
변제하고 호호탕탕하여 이무소명이라 일체유명은 개실명랑하고
邊際 浩浩蕩蕩 而無所名 一切幽冥 皆悉明朗
일체지옥은 병개소멸하며 일체죄인은 구득이고니라
一切地獄  皆消滅 一切罪人 俱得離苦
이시에 대중지중의 팔만팔천보살이 일시성불하니 호왈 공
爾時 大衆之中 八萬八千菩薩 一時成佛 號曰 空
왕여래응정등각이라 겁명은 이구요 국호는 무변이니 일체인민이
王如來應正等覺 劫名 離垢 國號 無邊 一切人民
개행보살육바라밀하되 무유피차하며 증무쟁삼매하여 체무소득
皆行菩薩六波羅蜜 無有彼此 證無諍三昧 逮無所得
하고 육만육천비구비구니와 우바새와 우바이는 득대총지하여
六萬六千比丘比丘尼 優婆塞 優婆夷 得大總持
입불이법문하고 무수천룡야차와 건달바와 아수라와 가루라와
入不二法門 無數天龍夜叉 乾 婆 阿修羅 迦樓羅
긴나라와 마후라가와 인비인등은 득법안정하여 행보살도하니라
緊那羅 摩喉羅伽 人非人等 得法眼淨 行菩薩道
선남자야 약부유인이 득관등위지일과 급신입택지시에 잠독
善男子 若復有人 得官登位之日 及新入宅之時 暫讀
차경삼편하면 심대길리하여 선신이 가호하고 연년익수하여 복덕
此經三遍 甚大吉利 善神 加護 延年益壽 福德
구족하나니라 선남자야 약독차경일편하면 여독일체경일편이요
具足 善男子 若讀此經一遍 如讀一切經一遍
약사일권하면 여사일체경일부라 기공덕은 불가칭불가량하며
若寫一卷 如讀一切經一遍 其功德 不可稱不可量
등허공하여 무유변제하여 성성도과하나니라
等虛空 無有邊際 成聖道果
부차무변신보살마하살이여 약유중생이 불신정법하여 상생
復次無邊身菩薩摩訶薩 若有衆生 不信正法 常生
사견이다가 홀문차경하고 즉생비방하되 언비불설이라하면 시인은
邪見 忽聞此經 卽生誹謗 言非佛說 是人
현세에 득백나병하며 악창농혈이 변체교류하며 성조취예를 인
現世 得白癩病 惡瘡濃血 遍體交流 腥 臭穢 人
개증질하다가 명종지일에 즉타아비무간지옥하여 상화철하하고
皆憎嫉 命終之日 卽墮阿鼻無間地獄 上火徹下
하화철상하며 철창철차는 변체천혈하며 융동관구에 근골이 난
下火徹上 鐵槍鐵叉 遍體穿穴 融銅灌口 筋骨 爛
괴하여 일일일야에 만사만생으로 수대고통하여 무유휴식이니 방
壞 一日一夜 萬死萬生 受大苦痛 無有休息 謗
사경고로 획죄여시니라
斯經故 獲罪如是
불위죄인하여 이설게언하시기를
佛位罪人 而說偈言
신시자연신이요 오체자연족이며
身是自然身 五體自然足
장내자연장이요 노즉자연노며
長乃自然長 老卽自然老
생내자연생이요 사즉자연사라
生乃自然生 死則自然死

구장부득장이요 구단부득단이니라
求長不得長 求短不得短
고락여자당하고 사정유여이라
苦樂汝自當 邪正由汝已
욕작유위공이면 독경막문사니
欲作有爲功 讀經莫問師
천천만만세에 득도전법륜이니라
千千萬萬歲 得道轉法輪
불설차경이하시니 일체대중이
득미증유하여 심명의정에 환희
佛說此經已 一切大衆 得未曾有 心明意淨 歡喜
용약하며 개견제상비상하고 입불지견하고
오불지견하여 무입무
踊躍 皆見諸相非常 入佛知見 悟佛知見 無入無
오하고 무지무견하여 부득일법이 즉열반락이니라
悟 無知無見 不得一法 卽涅槃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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