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초요갱 죽음 그리고 평원대군

초요갱은 조선왕조실록에 16번이나 이름이 언급될 정도로 유명했습니다. 초요갱은 전설의 기녀로 세종의 세 아들이 사랑한 여인으로, 초요갱을 두고 쟁탈전을 벌이다가 유배를 떠나기도 했습니다.

평원대군 초요갱


세종과 신빈 김 씨 사이에서 난 아들 화의군 이영과, 세종과 소헌왕비 사이에 일곱 번째 아들로 태어난 평원대군 이임은 초요갱을 두고 다퉜습니다.

결국 화의군 이영은 평원대군의 기첩과 간통했다는 이유로 유배를 떠나고, 초요갱은 장(杖) 80대의 중형을 받았습니다.

초요갱-죽음-평원대군-이미지

초요갱 죽음과 최후

초요갱은 8대 예종시절까지 생존하여 다섯 명의 왕을 거쳤습니다. 초요갱을 아끼던 계양군과 세조가 모두 사망하고, 예종은 왕실의 오점을 남기며 정치적으로 부담스러웠던 초요갱을 한양을 떠나 평안도로 보냈습니다.

하지만 초요갱은 어느덧 40대를 넘은 나이에도 종 5품 고위 관료였던 평안도도사 임명지와 또 다른 성스캔들에 휘말리기도 했습니다.

예종은 이에 초요갱의 처벌을 고심했으나, 심증만 있고 물증이 없다는 신숙주의 조언에 따라 이번에도 결국 처벌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이 기록을 끝으로 더 이상 초요갱은 실록에서 등장하지 않기에 그녀가 이후 어디서 어떻게 남은 여생을 살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광복절의 진정한 의미와 역사 그리고 태극기 게양법

독도 의용수비대와 홍순칠 업적 5가지

보구녀관과 한국 감리교의 여성 의료선교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