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프로테오글리칸의 양이 줄어드는데 프로테오글리칸을 만드는 연골세포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연골 손상이 진행되며 우리가 흔히 아는 퇴행성 관절염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 글에서는 프로테오글리칸의 역할과 콜라겐과의 관계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테오글리칸 역할
연골은 관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연골에는 60% 정도의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연골 속 수분 유지를 위해서는 프로테오글리칸이 필요합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은 수분을 머금어 연골이 탄력 있게 유지되도록 쿠션 역할을 합니다.

프로테오글리칸과 콜라겐의 관계
콜라겐은 연골 구성 성분의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콜라겐을 섭취하면 연골아세포와 콜라겐을 싸고 있는프로테오글리칸을 만들어내는 유전자를 자극시켜 연골 속 콜라겐을 채워줍니다.
프로테오글리칸 효능
관절 영양제 보통 MSM이나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등을 많이 찾습니다. 이러한 MSM,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은 연골의 구성성분인 ‘프로테오글리칸’의 재료가 됩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의 역할을생각해 보면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 무릎 통증 개선
- 연골 대사 개선
- 피부 건강
과거 프로테오글리칸은 인공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한 성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연어의 연골에서 유래한 프로테오글리칸이 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프로테오글리칸이 생산 가능해짐에 따라 위와 같은 효능이 입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