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은 식도를 거쳐 위장, 소장, 대장을 거치게 되는데 주로 소장을 통해 흡수됩니다. 특히, 만약 빈속에 술을 마시게 되면 술이 위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지게 되고 알코올이 바로 소장으로 흡수되어 더 빨리 취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급성알코올중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알코올중독이란
급성알코올중독은 짧은 시간에 본인의 주량보다 많은 술을 마셔서 보행 장애, 구토, 돌출 행동 등을 하다가 의식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급성알코올중독 증상
급성알코올중독의 증상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무반응
- 호흡 곤란
- 심장 이상
- 구토
급성알코올중독 증세를 보이는 사람은 옆에서 때리거나 깨워도 반응이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혈중 알코올 농도가 0.5% 이상이 되면 호흡이 곤란해지고, 심장박동에 이상이 생겨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급성알코올중독 환자들은 피를 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복적인 구토로 위식도 점막이 손상되고 찢어졌기 때문입니다.
급성알코올중독 예방 방법
술은 위에서 50%가량 흡수되므로 빈속에 술을 마시면 더 빨리 취합니다. 이 때문에 술자리에서는 안주와 물, 이온음료 등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에너지 드링크 등 각성제를 술에 타거나, 여러 종류의 술을 섞어마시면 몸에 흡수되는 속도가 빠르고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알코올중독 치료 방법
급성알코올중독으로 인해 병원으로 가는 경우 알코올을 분해할 때는 물과 당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포도당 수액’ 등을 정맥주사해 탈수를 막고, 해독을 돕게 됩니다.
의식이 없어 의료진의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 공명영상(MRI) 등의 검사를 통해 골절이나 뇌출혈을 확인합니다.
급성알코올중독 사망
혈중 알코올 농도가 0.4%(약 20잔) 이상이면 호흡과 심장 박동을 제어하는 뇌 연수 부위가 마비돼 혼수상태에 빠지거나 사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간 기능 저하를 동반한 급성 알코올성 간염 환자의 20~50%는 입원 도중 사망합니다. 알코올성 간질환은 급성으로 오는 경우가 많은데 간세포가 알코올에 의해 파괴되다 못해 간의 동작이 멈춰버립니다.
이럴 때는 전신 면역반응으로 간이식까지도 필요할 수 있는 응급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