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캐슬병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뉴캐슬병은 조류에 발생하는 폐사율이 높은 법정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국내에서는 청정화를 위해 의무적으로 닭에 백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뉴캐슬병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캐슬병 원인


뉴캐슬병은 1962년에 인도, 영국, 인도네시아 등의 나라에서 최초로 보고된 질병으로 그 이후 동남아시아, 유럽, 중동국가 등으로 전파되었습니다.

양계 산업이 국제적으로 방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대규모화하기 시작한 1970년대에 이르러서는 아프리카, 남미, 북미 등이 전부 피해권 내로 들어가는 등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는데 국내의 경우 뉴캣슬병은 1927년도에 처음 발병 보고되었습니다.

닭이 이 질병에 걸리게 되면 처음에는 졸다가 기침을 하며 콧물, 눈물을 흘리고 녹색설사를 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배출되며 배출된 바이러스가 사료나 물을 오염시켜 계군간 수평감염이 이루어집니다.

농장 간 전파는 공기전파도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료, 생닭, 계분 및 계란 운반차량, 외부인의 옷과 신발에 묻혀온 바이러스가 주요 전파 매개체가 됩니다. 일부 요인으로는 수입되는 애완조류와 야생조류의 배설물에 의한 전파도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뉴캐슬병-원인-증상-치료-방법-이미지

뉴캐슬병 증상

뉴캐슬병의 증상은 갑작스런 발병으로 경우에 따라 뚜렷한 임상증상 없이 폐사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닭은 식욕 절폐, 원기 소실, 체온 상승 등을 보이고 녹색설사를 합니다.

눈 주위 조직의 부종과 벼슬·육수의 청색증을 보이며, 폐사 전 근육경련, 사경, 다리와 날개 등의 마비 증상을 보입니다.

폐사는 보통 발병 후 1∼3일에 나타나며 폐사율이 거의 100%에 이릅니다. 병변은 전위의 출혈이 현저하고 장점막의 궤양, 난소의 출혈, 결막이나 호흡기 점막의 충출혈, 심장이나 늑골하 조직 등의 지방조직에 점상출혈이 나타납니다.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계군에서는 거의 100%에 이르는 폐사율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뉴캐슬병 치료 방법

근본적인 치료대책은 없으며 예방접종프로그램을 철저히 준수하여 실시하는 것이 유일한 예방책입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의 뉴캐슬병 예방대책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뉴캐슬병의 바이러스는 70% 알콜이나 3% 석탄산에 3분 이내 사멸하며 100℃에 끊이면 1분 이내에 사멸하지만 영하 20℃에 얼려져 있을 경우에는 10년 이상 바이러스가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뉴캐슬병 바이러스와 전립선암

뉴캐슬병 바이러스가 정상 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호르몬 저항성 세포를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전립선 암세포를 사멸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뉴캐슬병 바이러스는 이처럼 농수산 분야에서는 큰 해를 끼치고 있지만 암을 용해시키는 특징이 있으면서도 사람에게는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항암 바이러스 요법제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피지움의 10가지 효능과 부작용

현명하게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4가지 방법

엠폭스 증상과 치사율 그리고 진단방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