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에 따른 긴축 이슈나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같은 글로벌 시장의 불안감이 커질 때에는 투자자들은 금과 달러 같은 안전자산에 관심을 갖습니다. 이 글에서는 위기 상황에서 달러에 더 관심을 갖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러 투자가 안전한 이유
달러는 안전자산 중에서도 투자자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달러는 기축통화로서 굵직한 글로벌 악재가 발생할 때마다 주목받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입니다.
역사적으로 글로벌 위기가 발생하면 우리나의 특성상 원·달러 환율이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이를 이용해 투자자들은 달러 투자에 집중했고 많은 수익을 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달럭가 안전자산이라고 하는 이유는 위기에도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달러 투자 환율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환율은 위기 상황이 아니라면 상방과 하방이 대략적으로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완벽한 예측은 투자에서는 절대로 불가능한 영역이지만 어느 정도의 예측이 가능한 것이 환율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환율이 오르면 해외 기관이나 투기적 자금들이 차익을 얻으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기관 투자자들은 달러를 자산 배분의 관점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환율이 올라가면 환율의 비중을 줄이고 상대적으로 낮아져 있는 국내 주식 비중을 높여서 수익을 만들어 가는 방식을 택합니다.
즉, 시장이 바뀔 때마다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을 늘리거나 줄이는 방식으로 자산 배분을 조정합니다. 사실 달러는 환율과 상관없이 항상 보유하는 것이 옳은 방법인데 약세장에서는 달러에 대한 투자처를 변경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달러 투자 상품의 종류
달러 투자 상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달러예금
- 달러보험
- 달러주가연계증권(ELS)
- 채권형 멀티에셋 상품
- 달러 표시 역외펀드
- 달러상장지수펀드(ETF)
이 중 달러 예금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달러예금은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 후 외화 통장을 만들어 달러를 넣고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달러가 쌀 때 샀다가 올랐을 때 환차익을 거두는 방식으로 환율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달러 투자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이 많지만 사실 일반인들은 접근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달러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가지고 있어야 자산을 불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