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과 관련된 뉴스를 보다보면 국민연금의 수익률에 대해서 부정적인 뉴스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을 살펴보면 국민연금을 추종하여 주식투자를 하는 것은 생각보다 수익률이 나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국민 연금을 따라하는 주식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의 포트폴리오
국민연금은 2,000만명이 넘게 가입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 가까이 가입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많은 국민의 돈이 쌓이다보니 규모도 엄청난데, 약 900조원이 넘는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투자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현재 비중이 높은 곳은 국내채권과 해외주식입니다.
아무래도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보니 채권에 비중이 큰 것으로 보이고, 국내보다는 성장성이 높은 해외주식에 비중이 큰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수익률
2022년 6월 기준 국민연금의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용수익금을 살펴보면 기금적립금의 절반 수준입니다.
이래도 국민연금이 투자 수익률은 결코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국민연금의 놀라운 투자를 본받아야 합니다. 우리가 냈던 연금은 이미 누적수익률이 상당합니다.
우리가 만약 국민연금과 동일한 포트폴리오로 구성한다면 비슷한 수익률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투자 국민연금 따라하기
국민연금 만큼의 수익률을 내고 싶다면 국민연금을 따라하면 됩니다. 국민연금이 산 종목을 나도 사고, 반대로 국민연금이 매도한 종목을 함께 비중을 축소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이 거래하는 종목들의 현황을 확인하고 똑같이 거래하면 됩니다.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의 ‘투자현황’을 확인하면 현재 국민연금이 보유중인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국내주식의 경우, TOP10은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나머지 종목들도 상세보기를 통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주식을 5%이상 보유하게 되거나, 보유비율이 1% 이상 변동되는 경우는 반드시 5영업일 이내에 그 보유상황 및 변동·변경내용을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주식을 사고 파는 모든 내용을 우리가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특정 종목의 1% 이상으로 지분변동이 일어나며, 이는 무조건 공개하도록 법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DART의 ‘공시통합검색’에서 제출인명을 ‘국민연금공단’으로 기입한 후, 검색버튼을 누릅니다.
보통 국민연금공단에서 올리는 보고서는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 ‘임원·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가지이지만, 해당 종목에 대한 보유 비중에 대한 내용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이렇게 국민연금에서 보유한 주식을 토대로 우리의 포트폴리오를 조정해주면 국민연금과 함께 주식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