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매트리스 종류와 특징 그리고 관리 방법 6가지

침대의 가격과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매트리스입니다. 특히 요즘, 시중에서 다양한 매트리스를 찾아볼 수 있는 있는데, 기분 좋은 아침을 맞이하기 위한 매트리스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매트리스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관리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매트리스의 좋은 종류와 특징


매트리스의 종류는 내장재에 따라 크게 스프링, 메모리폼, 라텍스 매트리스로 나뉩니다.

스프링 매트리스는 매트리스 중에서도 가장 역사가 오래된 종류로 탄성력이 뛰어나고 우리에게 가장 익숙하기도 한 매트리스입니다. 스프링 매트리스에서도 스프링이 통으로 이어진 ‘본넬 스프링 매트리스’와 독립된 스프링이 여러 개 합쳐진 ‘포켓 스프링 매트리스’로 나뉩니다.

스프링 매트리스는 스프링의 개수, 높이, 두께, 회전수 그리고 스프링을 감싸고 있는 폼 케이스 등 다양한 요소들이 품질과 가격을 결정합니다.

본넬 스프링 매트리스는 단단하고 탄성감이 좋으며 생산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신체의 곡선을 잡아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넬 스프링의 한계를 보완해서 출시한 것이 포켓 스프링 매트리스인데 개별의 스프링들로 구성돼 신체의 부위마다 각기 다른 스프링이 지지해주기 때문에 몸을 안정감 있게 감싸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모리폼은 미국 나사(NASA)에서 최초로 개발한 소재로 체중을 분산시키고 몸에 닿는 압력을 최소화합니다. 또한 충격 흡수 목적으로 개발된 소재인 만큼 탄성은 약하지만, 체중이나 움직임에 따른 흔들림을 잘 잡아줍니다.

스프링 매트리스보다 비는 공간 없이 신체를 부드럽고 포근하게 감싸주는 것이 특징이며 특히 자면서 움직임이 많은 사람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어 메모리폼을 선택할 때는 밀도뿐만 아니라 통기성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라텍스 소재는 각종 세균이나 집먼지, 진드기 등 서식을 방해하고 항균성을 가지고 있어 아토피와 같이 피부가 예민한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탄성이 좋아서 통통 튀고 푹신한 느낌이 특징입니다.

반면 열과 수분에 민감하기 때문에 자칫 경화 현상이 나타나 라텍스가 부스러지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천연 라텍스는 고무가 94%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천연 라텍스로 구분된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스프링 매트리스 위에 메모리폼이나 라텍스를 두껍게 레이어드한 일체형 매트리스인 유로탑 하이브리드 매트리스는 탄탄한 스프링의 지지력에 풍부하면서 안정감 있는 쿠션감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내장재가 레이어드 된 만큼 가격대가 높아지는 것은 참고해야 합니다.

그리고 매트리스 위에 메모리폼이나 라텍스의 분리형 토퍼가 한 층 더 붙어 있는 필로우탑 매트리스는 구름 위에 누운 듯 푹신한 느낌이 특징입니다.

요즘에는 메모리폼이나 라텍스를 롤처럼 말아서 보관할 수 있는 롤팩 매트리스도 인기입니다. 매트리스는 부피가 큰 만큼 오랜 시간 소요되는 화물 배송을 이용해야 하는데 롤팩 매트리스는 빠르게 배송되는 택배나 직접 픽업해서 구매할 수 있는 용이함 때문입니다.

하지만 잘 말려야 하는 만큼 부드러운 매트리스의 특성상 가장자리가 단단하지 않기 때문에 침대 위에 걸터앉아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종류-특징-관리-이미지

매트리스를 관리하는 6가지 방법

1. 방수 패드 사용하기

매트리스를 구매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방수 패드를 씌우는 일입니다. 특히나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필수입니다.

이물질이 묻어도 간편하게 방수 패드만 세탁하면 되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매트리스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침대 프레임 사용하기

침대 프레임을 함께 사용하면 매트리스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매트리스만 바닥에 놓고 사용하면 바닥의 온도 때문에 매트리스 수명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라텍스 매트리스의 경우 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경화 현상이 나타나 가루 날림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침대 프레임 놓기가 부담스럽다면, 시중에 접이식 프레임도 찾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매트리스 바닥 통풍시키기

매트리스 커버를 세탁하는 날에는 매트리스 밑에 두꺼운 책을 깔아둔다던지 매트리스를 세워 바닥 부분이 잘 통풍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로 인한 곰팡이 번식을 막아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4. 주기적으로 방향을 바꿔 사용하기

특히 스프링 매트리스의 경우 한 방향으로만 사용하다 보면 압력이 가장 많이 가해지는 특정 부위가 쉽게 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3개월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위아래 방향을 바꿔 사용하는 것이 매트리스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5. 5년마다 교체하기

매트리스는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는데 매트리스가 노후되면 꺼짐이나 소음이 발생할 수 있어 수면 방해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은 5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6. 베이킹소다로 매트리스 이물질 없애기

매트리스 위에는 진드기나 각질 등 이물질들이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매트리스 위에 골고루 뿌린 뒤 한 시간 가량 방치한 후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베이킹소다가 이물질을 흡착해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 청소가 번거롭다면 청소 업체를 주기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신혼부부가 매트리스 구입시 고려해야할 3가지

여름철 빨래 냄새 원인과 3가지 예방 방법

에어컨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7가지 방법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