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톨린낭종 치료 방법과 수술 비용

여성질환 중 하나인 바톨린낭종(바르톨린 낭종)은 피지선 입구가 막혀 분비액이 배출되지 못하고 분비물이 고여 생기게 되는 염증으로 큰질어귀샘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글에서는 바톨린낭종의 원인과 증상, 수술 방법과 수술 비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톨린낭종이란


바톨린(바르톨린) 낭종은 20-30대의 여성에서 잘 생기는데 바르톨린선의 출구가 막혀서 생기는 액체로 이루어진 주머니입니다. 이 주머니에 고름이 차 있으면 바르톨린 농양이라고 합니다.

약 2%의 여성이 살면서 한 번은 바톨린낭종이나 농양을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톨린낭종 증상

대표적으로 나타는 바톨린낭종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통증(앉거나 걸으면 악화됨)
  • 편측의 부종과 경화(딱딱해짐)
  • 부분적인 성교통
  • 발열 증상
바톨린낭종-이미지

바톨린낭종 원인 및 발생 위치

바톨린낭종이 위치하는 곳은 대부분 바르톨린선 근처입니다. 바르톨린선은 약 2-2.5cm 길이의 관으로 질입구의 4시와 8시 방향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바르톨린선은 사춘기가 되면 바르톨린선이 기능을 시작하여 질입구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성적으로 흥분되었을 때는 윤활액을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바르톨린선은 질병이나 염증이 없는 경우에는 만져지지 않습니다.

바톨린낭종의 원인은 이러한 바르톨린관의 배출부가 막히면 분비물이 고이고 낭종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낭종이 감염되면 농양이 생기는데, 감염은 여러 종류의 균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임질균, 클라미디아균 등 성전파성 질환의 원인균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들이 있어 이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바톨린낭종 치료 방법

바톨린낭종은 환자의 증상, 낭종의 크기, 감염 여부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증상의 낭종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바톨린낭종은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낭종이 작고 감염되지 않은 경우에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낭종이나 농양이 터지면 분비물이 많아지면서 통증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바톨린낭종은 자연적인 치유가 힘든 질환이기 때문에 간헐적으로 증상이 나타났을 때 안일한 마음으로 방치해서는 안되며 즉시 내원하여 검사와 함께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톨린낭종 수술 치료는 크게 바톨린낭종 흡입술과 바톨린낭종 조대술로 구분됩니다. 이 중 흡입술은 주사기를 이용해 고여있는 분비액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더라도 추후 재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권장하지 않는편입니다.

바톨린낭종 조대술

바톨린낭종 조대술은 레이저를 이용해 약 1~2cm가량 무혈절개한 후 분비액이 다시 원활하게 나올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주는 시술입니다.

쉽게 말해 지속적인 배농이 가능하도록 창문을 만들어주는 개념이며 시술 시간은 개인별 염증 부위 범위, 개수 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나 보통 10분 내외로 짧은 편에 속합니다.

기존의 바르톨린 흡입술과 비교했을 때 재발률이 훨씬 낮고 부분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부담스러운 이들도 걱정 없이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짧은 시술시간과 회복기간으로 시간적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도 빠르게 바톨린낭종을 치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바톨린낭종 수술 비용

바톨린낭종 수술은 보험 적용이 되므로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입니다. 병원에 문의해 봤을 때 수술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10만 원 ~ 20만 원 정도의 수술 비용으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외음부 소양증의 증상 및 5가지 관리 방법

여성 질염 예방 및 개선 방법 소개

항문소양증의 5가지 원인과 예방 및 치료 방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