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와 트림은 우리 몸의 정상적인 생리현상입니다. 하지만 남들보다 방귀가 잦다면 당신의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일까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다양한데, 그중에서도 식습관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잦은 방귀 원인
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에요. 음식을 먹을 때나 호흡을 할 때 들어오는 공기와 대장 내의 균과 만나 가스가 발생하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방귀가 나오는 것은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오거나 설사나 변비 등의 증상과 함께한다면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으니 유심히 살펴보아야 해요.
1. 음식물 섭취
가장 기본적인 원인은 음식물의 섭취예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양배추, 콩, 고구마 등을 갑자기 많이 먹으면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될 수 있어요.
이런 식품들은 대장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다른 식품보다 더 많은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이에요. 만약 식이섬유 식품을 주기적으로 섭취하고 있다면 가스로 인한 불편함을 느낀다면 섭취량을 줄여보는 것이 좋아요.
2. 단백질 섭취
마늘, 육류, 달걀 등의 단백질로 이루어진 식품들도 방귀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단백질은 소화와 흡수가 느리고 분해 과정에서 가스와 냄새를 유발하게 되기 때문이에요.
방귀 냄새가 고약한 분들이 계시다면 고단백질 식품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3. 빠른 음식 섭취
너무 빨리 음식을 먹는 습관은 공기와 음식물을 함께 삼키게 되어 방귀의 양을 늘리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소화되기 전에 잠에 드는 경우에도 소화 과정에서 빠져나가야 하는 공기가 대장으로 바로 들어가 방귀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4. 공기 연하증
공기 연하증은 구강 호흡을 하는 사람이나 스트레스를 잘 받고 해소하지 못하는 분들, 예민한 분들에게 자주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에요.
이런 경우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공기를 너무 많이 삼키게 되어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5. 질환의 증상
만약 방귀로 인해 일상이 불편하거나 걱정이 된다면 원인을 찾아서 해소하는 것이 좋아요.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오고 설사나 변비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만성 위염, 대장암 등의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으니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