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투견으로서 인기가 높았던 불독은 최근에는 반려용 개로서도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불독의 유래와 특징 그리고 건강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독 유래
불독은 영국이 원산지입니다. 그래서 잉글리시 불독이나 브리티쉬 불독으로 불립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투견으로, 영국 토착견과 티베트 마스티프의 혼혈 또는 마스티프로부터 만들어졌다고 하나 기원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1500년 후반 영국에서 유행했던 유혈스포츠인 불베텡에 활용되었습니다. 1835년 이를 금지하자 음지에서 투견용되었습니다. 이때쯤 다양한 테리어들과 교배되어 불테리어, 스태포드셔 불테리어 등이 탄생되게 되었습니다.
불베팅이 불법이 되면서 원 불독은 멸종에 직면하게 되는데 불독 애호가들의 선택적 교배를 통해 현재와 같이 얼굴 길이가 짧고 땅딸막한 체구의 견종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불독 외모
불독의 외모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체구가 두툼하고 머리가 큽니다.
- 털은 짧고 가늘며 매끄럽고, 색상은 얼룩무늬나 붉은색, 황갈색 등 다양합니다.
- 몸높이는 30~41cm, 몸무게는 23~25kg 정도입니다.
- 몸통은 짧고 튼튼하며 다리는 탄탄한 근육질입니다.
불독을 분양받는다면 전체적으로 단단한 느낌이며 뚱뚱한 인상을 풍기지 않아야 합니다. 암컷의 경우 수컷만큼 체구가 크거나 비대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불독 성격
불독은 단호한 성격과 강인함, 활동성이 느껴집니다. 기민하고 대담하며 충성심이 강하고, 믿음직스럽고, 용감합니다. 외모는 사나워 보이지만 태생적으로 다정합니다.
불독 관리 방법
불독은 다음과 같이 관리해 주면 좋습니다.
- 털 빠짐은 일주일에 2~3번 브러싱 해주고, 털갈이 시기에는 rubber curry brush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얼굴 주름은 깨끗이 닦아서 말려야 합니다.
- 산책을 즐기는 편이므로 자주 조금씩이라도 산책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적당량의 급여를 규칙적으로 해야하며, 과체중을 피하기 위해 운동을 시켜줘야 합니다.
- 외출 시에는 더위와 추위, 습도에 약하므로 대처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불독 건강 관리
불독은 체리아이, 안구건조증, 안검내번 같은 안과 질환과 역재채기, 고관절이형성증, 슬개골탈구, 도리질, 모낭충증, 딘두증증후군, 꼬리 문제 등에 자주 건강 문제로 노출됩니다.
꼬리는 똬를 튼 것처럼 말려 있어 피부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항상 청결하게 건조상태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심한 도리질 현상이 나타나거나 단두종 증후군으로 호흡에 문제가 나타나면 즉시 동물병원에 내방하여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