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잘 차려 입고 멋진 헤어 스타일에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블랙헤드가 눈에 띄는 순간, 깔끔한 이미지는 무너져 내리곤 합니다. 이 글에서는 블랙헤드가 발생하는 원인과 블랙헤드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여자보다 남자들이 피부 관리를 신경 쓰며, 두 달에 한 번은 피부 관련 제품을 구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블랙헤드는 의외로 쉽고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블랙헤드가 생기는 원인
피부는 적당한 수분과 영양이 필요한데 이 균형이 맞지 않으면 스스로 면역체계를 가동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피지가 분비되고 이것이 모공 밖 노폐물과 만나며 블랙헤드가 되는 것입니다.
블랙헤드의 원인은 체질과 생활습관이 영향을 주지만 기본적으로는 깨끗하게 씻고 적절한 보습 관리를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블랙헤드를 해결하는 방법
1. 손으로 짜내는 것은 절대 금물
블랙헤드가 빠져나간 공백을 서둘러 채우기 위해 피부 세포가 과하게 활동하며 조직 밸런스가 깨지면 다시 피지 분비 또는 화농성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피부에 맞는 제품 사용하기
잠자는 동안 나이트 케어가 피부의 근본적인 힘을 키우는 데 중요합니다. 무조건 번들거리고 유분기 많은 제품이 고영양은 아닙니다. 또 사용감이 부담스러우면 날마다 꾸준히 바르는 데 방해가 됩니다.
저녁 세안 후 피부를 잘 쉬게 한다는 기분으로 토너와 보습, 영양 제품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타입에 맞는 토너, 보습과 영양도 계절에 맞게 세심히 선택합니다.
지성 피부라고 토너나 로션 하나만 바르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블랙헤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습관입니다. 건성 피부도 마찬가지입니다.
3. 아침저녁 세안은 필수
아침 세안 시 비누 사용은 생략해도 되지만 코와 콧방울 주변은 손 끝에 비누를 묻혀 마사지하듯 둥글리며 씻어줍니다. 피지가 많다면 면도나 칫솔질을 하는 몇 분 동안 비누거품을 그대로 놔뒀다가 물로 헹굽니다.
오일 타입 클렌저를 아침저녁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4. 과도한 각질 제거제 사용은 금지
각질 제거제를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스크럽 제품은 힘주어 문지르지 않습니다. 모공이나 가는 혈관이 상하면 피부가 울긋불긋해지고 영원한 딸기코가 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화농이 보이면 소독 솜으로 진정시키고 아무 것도 바르지 말고 피부과를 찾아주세요.
5. 점심 때도 신경써주기
점심 식사 후, 오후에 한 번 더 오일페이퍼나 티슈로 코끝이나 이마의 유분을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지성의 경우엔 오일페이퍼를 강력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