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사회심리학자 엘리엇 애런슨은 외모, 근접성, 능력, 동질감이 사랑의 감정을 일으킨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외모와 근접성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호감을 느끼게 알 수 있는 대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성별을 떠나 매력적인 외모에 끌리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아름다워야 사랑하게 되지만 사랑하면 아름다워 보일 수 있습니다. 누구나 경험하듯이 사랑은 착시를 일으켜서 나의 연인이 세상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또한, 공간적으로 가까이 지내는 사람을 좋아할 확률이 높다는 것은 해외의 여러 연구에서 확인된 사실입니다. 가깝다는 건 같은 공간을 공유한다는 의미입니다. 자주 만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노출 빈도 자체가 감정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1. 공톰점을 찾아서 대화를 이끌어보세요
상대방과 나의 공통점을 찾아서 대화로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특별하다고 믿지만 사실은 다들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에게도 공통점이 넘쳐나기 때문에 그중 하나를 골라서 말해주기만 해도 상대는 나에게 관심을 갖고 호감을 느끼게 되어 있습니다.
“요즘 회사에서 일하기 싫어요. 일을 해도 알아주지 않아요”
“저도 그래요. 그래서 전 요즘 큰 기대는 하지 말자고 생각해요”
은근슬쩍 동질성을 암시하면서 자신도 별반 다르지 않다고 말해보세요. 사람들은 자기 마음을 솔직하게 밝히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상대방과 동질성을 찾아 호감을 얻고 함께 웃을 수 있도록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월감은 잠시 접어두고 서로의 공통점을 찾아내는 사람이 호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아는 사람입니다.
2. 약점을 드러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하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은 매력적입니다. 실력 있는 사람들이 사랑과 우정을 얻는 데 유리한 이유는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인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특별하게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오히려 비호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도저히 접근할 수 없이 완벽하게 빛나는 사람은 오히려 사람을 숨 막히게 할 수 있고 지나치게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이성은 오래 사랑하기 쉽지 않습니다.
약점이나 허점을 상대방에게 드러내세요. 인간적인 면모와 빈틈을 노출해야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실수를 하고 어수룩한 모습을 노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인슈타인이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은 이유는 자기 집주소를 잊어버리는 등 터무니없는 허점을 보임으로써 친근한 존재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고 빈틈 없는 사람은 사랑받기 어렵습니다.
3. 동질감을 표현하세요.
비슷하면 서로를 좋아하게 되어있습니다. 나와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이나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은 고맙고 사랑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유사성이라고 해서 인생관처럼 크고 거창한 공통점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작은 유사성이 발견되면 두 사람을 급격히 가깝게 만든다고 합니다.
심리학자 엘리엇 애런슨은 사람들은 작은 공통점을 발견하면 큰 공통점이 있을 거라고 가정해버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좋아하는 치킨 요리의 종류만 같아도 가치관이나 문화적 취향까지 비슷할 것이라고 자기도 모르게 낙관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공통점을 찾으면 친해진다. 음식 취향, 성격, 말투, 옷차림 등에서 유사성을 찾아 표현하는 건 호감을 얻는 좋은 방법입니다.
“공부하기 싫죠? 저도 그래요.”
“너무 걱정 마세요. 당황하면 저도 그렇게 되더라고요.”
나도 당신과 비슷하다고 말하면 상대는 기분이 좋아지고 반사적으로 호감을 갖게 됩니다. 심지어 상대의 단점을 지적할 때조차 ‘나도 그렇다’고 말하면 서로를 이해하며 기분 좋게 웃고 떠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