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이라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식사하면 정서적인 행복과 식생활을 개선하고 까다로운 미각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면 얻는 긍정적인 점들
연구에 따르면 누군가와 함께 식사하는 행위는 행복감을 증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럿이 식탁에 둘러앉아 친밀함을 느끼고 유대감을 증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연구는 아동과 청소년이 다른 사람과 함께 식사할 때 과일과 채소,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한 식생활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가족과의 식사가 젊은 사람들이 과체중 또는 비만이 될 확률을 감소시킨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심리학자들과 영양학자들은 함께 식사하는 행위가 신체적, 정서적 행복을 높인다는 데 대체로 동의합니다. 특히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 더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입맛 까다로운 아이에게 더욱 효과적인 가족과 함께 식사하기
아동 영양을 전문으로 하는 한 영양학자는 건강한 식습관의 기반이 어린 나이에 형성되며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식사하는 행위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아이들은 음식을 접함으로써 음미하는 법을 배웁니다. 특히 까다로운 입맛을 가진 아이일 경우 더 효과적입니다. 결정적으로, 아이들은 식탁에 둘러앉은 사람들을 관찰함으로써 제대로 식사하고 남들과 어울리는 법을 배웁니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먹이고 싶은 건강한 음식을 직접 먹음으로써 이러한 행위가 안전하고 즐거운 가족 생활의 일부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저 식탁 앞에 예의 바르게 앉아 ‘부탁해요’와 ‘감사해요’를 말하는 것만으로도 역할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의사소통을 하게 해주는 가족식사
10대 자녀는 부모님과 눈을 마주치는 대신 음식으로 시선을 돌릴 수 있는 상황에서 더 솔직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식사 시간은 어린아이와 청소년과 가장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모든 연령대의 아이들, 특히 10대는 직접 눈을 마주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불편하거나 명확하게 하고 싶은 부분을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플과 동거인에게도 식사 시간은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인간에게 음식은 보상이기 때문에, 식사 시간에 화낼 일 없이 더 좋은 기분으로 대화에 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