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해 새롭게 달라진 금융 제도 및 규제가 적지 않습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 공약이나 국정과제 이행 과정에서 또다시 바뀔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신용대출을 받는 순서와 신용등급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정책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자신의 현재 소득과 재산, 주택 보유 여부, 장래 예상 소득 등을 꼼꼼하게 따져본 뒤 금융회사 및 대출 상품을 선택해야 낭패를 겪지 않을 것입니다.
신용등급을 관리할 수 있는 신용대출받는 순서
신용대출은 받는 순서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자금 용도에 맞게 한도, 금리, 중도상환 수수료 등을 비교하여 순서대로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본인 신용에도 좋고 한도 설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용등급 관리 측면에서 신용대출 받는 순서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신용대출받는 순서와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이너스 통장
- 신용대출
- 보증서 담보대출
- 약관대출
- 새희망홀씨, 햇살론 등 정부지원상품
- 카드론, 대부업, 캐피탈
마이너스통장은 보통 주거래은행에서 개설하는 게 이자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신용대출은 굳이 주거래은행을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도가 많이 나오는 SC제일은행이나 카카오뱅크를 많이 이용합니다.
약관대출부터는 금리가 높아지기 시작하며 카드론이나 대부업 그리고 캐피탈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급한 경우 최대 3개월 정도만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신용등급 관리를 위한 9 가지 방법
첫째, 신용대출은 1 금융권을 먼저 이용하고 추가로 2 금융권이나 혹은 지방은행을 이용하게 됩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개인신용대출뿐만 아니라 법인 대표 신용대출 같은 대출 특화상품을 취급하는 지점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마이너스 통장 한도는 최대한 받아두고 평소에 10% 정도는 남기고 사용하시고 만기 연장 시 풀로 다 사용하여 최대한 자동 연장되게 하면 좋습니다.
셋째, 신용카드는 최대 2개를 사용하는 것이 신용등급 관리 측면에서 좋습니다. 3개 이상 사용하는 경우 신용에 불리한 경우로 판단하는 경우 많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넷째, 신용카드는 선결제를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올라갑니다. 결제일 3~5일 전에 선결제가 가능하면 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신용카드 한도는 일단 최대한 받아두고 조금만 사용하세요. 신용카드 한도가 높을수록 능력 있는 사람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그 한도를 모두 소진한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에 안 좋을 수 있으니 카드 전체 한도의 20% 내외 정도만 사용하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두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를 안 쓰는 경우 카드 한도를 줄이는 경우가 있는데 신용등급 관리 측면에서는 한도가 갑자기 급격히 줄어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곱째, 담보대출보다 신용대출을 먼저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상환 부담면에서도 유리하고 개인 신용에도 좋습니다.
여덟째, 연체는 절대 금물입니다. 5 영업일을 초과하여 10만 원 이상 연체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3년 이상 기록에 남게 됩니다. 혹시 연체 중인 대출이 있다면 이자가 높은 대출 순으로 갚으시기 바랍니다.
아홉째,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의 사용을 주의하세요. 대출로 잡히고 DSR 뿐만 아니라 신용을 갉아먹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