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은 흔히 말하는 갱년기의 시초라 할 수 있으며 그 기간은 평균적으로 4~7년 정도라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갱년기의 원인과 발생 시기 그리고 갱년기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갱년기의 원인
여성 갱년기의 원인은 생식기관인 난소의 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난소에서 생성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월경을 조절하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 등 여성 건강과 밀접한 관련을 맺습니다.
하지만 노화에 따라 난소가 수명을 다해 월경이 완전히 사라지고, 여성호르몬 생성과 분비가 줄어들면서 몸 상태에 변화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여성 갱년기 발생시기와 증상
갱년기는 폐경을 전후로 일정 기간 이어집니다. 여성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성이 가장 많이 느끼는 증상 중 하나는 얼굴이 붉어지며 화끈거리는 ‘안면홍조’
- 얼굴 외에도 목·머리·가슴 부위까지 열감이 나타나며 이유 없이 식은땀이 흐름.
- 쉽게 잠들지 못하는 밤이 늘어나게 되고, 불면증에 따라 정서가 신경질적으로 변하거나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함.
- 여성호르몬 감소로 뼈의 밀도가 낮아지면서 근육과 뼈에 통증도 자주 발생
겨울철에는 특히 실내외 높은 기온 차 탓에 안면홍조 증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빙판길 낙상 사고 역시 뼈가 약해져 있는 갱년기 여성들에게는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로 인한 부상 예방 및 치료 방법
겨울철 외출 시에는 적정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복장을 갖춰 몸이 느끼는 실내외 온도 차를 최소화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날씨가 춥다고 실내 온도를 과하게 높이는 것은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근력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해야하는데, 근력 강화로 낮아진 골밀도를 대체해 골절 같은 치명적인 부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진 ‘이소플라본’ 함유가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콩류·콩잎·석류·홍삼 등이 대표적입니다.
갱년기 치료는 ‘호르몬제 보충요법’이 일반적입니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 부족해진 호르몬을 경구용 치료제 복용이나 바르는 치료제 도포로 보충하는 방식입니다.
단, 호르몬 요법을 장기간 지속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 처방 전 꼼꼼한 전문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특히 심혈관질환, 유방암, 자궁내막암 등 고위험군은 에스트로겐 복용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