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떨림은 대부분 수면 부족, 피로 누적, 마그네슘 등 전해질 불균형에 의해 생깁니다. 하지만 문제가 해결됐음에도 증상이 지속한다면 안면경련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왼쪽 눈꺼풀 떨림 원인과 현상
눈이 떨릴 때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세 가지 있습니다. 첫째, 한쪽 눈이 떨리는지 양쪽 눈이 떨리는지입니다. 두 번째는 아래 눈꺼풀이 떨리는지 윗눈꺼풀이 떨리는지, 그리고 세 번째는 입과 얼굴이 같이 떨리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눈꺼풀 떨림 현상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면근육 잔떨림
- 반쪽얼굴연축
- 안면연합운동
- 안면 근이긴장
- 얼굴의 틱장애
- 마그네슘 부족
- 과도한 카페인
- 눈 주변 근육 피로
2~3달 정도, 아래 눈꺼풀에 떨림이 간혹 발생하는 안면근육 잔떨림은 가만히 있을 때 ‘파르르’ 하고 눈꺼풀에 떨림이 발생합니다. 이는 신경계의 이상 흥분으로 나타납니다. MRI를 비롯한 검사상 이상이 없고, 피검사에도 이상 소견이 관찰되지 않습니다. 대개 일시적으로 수개월 반복되다가 저절로 없어집니다.
반쪽얼굴연축은 눈과 입 주위로, 한쪽에만 생기는데요. 이는 뇌 안에서 얼굴을 움직이는 안면신경 뿌리에 뇌혈관이 붙어서 발생합니다. 반쪽얼굴연축은 완치가 가능합니다.
눈과 입이 같이 움직이는 안면연합운동은 말초성 안면마비를 앓고 나서 약 5%에서 발생합니다. 얼굴과 입의 근이긴장과 틱 장애는 현재 원인을 알 수 없지만, 간혹 발생하고요. 한번 발생하면 계속 존재하게 됩니다.
눈 주변이 떨리면 보통 마그네슘 부족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뇌신경에서 보내는 신호 전달에 문제가 생겨 눈꺼풀이 떨릴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카페인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눈 떨림을 유발하는 정확한 기전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의료계에서는 카페인이 안면신경을 자극해서 눈 떨림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카페인 외에도 스마트폰·모니터를 오래 봐 눈 주변 근육이 피로하거나, 잠을 못 자서 눈 주변 근육의 흥분도가 올라가면 눈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눈꺼풀 떨림 치료 방법
눈떨림 질환 중에 저절로 호전되는 안면근육의 잔떨림을 제외하면 대부분 만성적인 경과를 취합니다. 약물치료로 조절되지 않는 질환 중에 얼굴의 반쪽이 떨리는 반쪽얼굴연축은 보톡스 치료를 하고, 이로 조절되지 않으면 반쪽얼굴연축은 미세 혈관 감압수술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안검연축, 안면연합운동은 보톡스 치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입∙얼굴 근이긴장은 너무 심한 경우에는 뇌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틱장애는 현재 해결되지 않는 만성 신경장애입니다.
단, 보톡스 주사의 효과는 3개월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반복해서 주사해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안면근육 잔떨림은 대부분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 가능하며, 보톡스까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쪽얼굴연축, 안면연합운동은 보톡스를 포함한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면 채소, 콩류, 씨앗류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이나 영양제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여보는 것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