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엠(EM) 발효액은 일본 류큐대학교의 히가 테루오 교수가 개발한 것으로, 자연에 존재하는 많은 미생물 중에서 유산균, 광합성 세균 등 유익한 미생물 수십 종을 조합·배양한 것입니다. 살균, 악취 제거 등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이엠발효액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엠발효액 활용법
EM은 자연속 유용미생물의 효용을 극대화해 환경 속에 EM을 넣어주면 중간적 성질의 중성균이 좋은 균으로 전환되어 인간에게 이로운 효과를 냅니다.
또한 활성산소 제거를 통하여 인간과 자연 모두에게 이롭고, 항산화 효과를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로운 중금속의 이온화까지 방지하기도 합니다.
EM은 청소와 세탁, 냄새 제거, 소독, 식물 기르기 등 주방과 거실, 욕실,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에서 그 영향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이엠발효액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 거실 청소: 발효액을 희석한 물에 빤 걸레로 청소합니다. 특히 장마철에 사용하면 바닥이 뽀송해지고, 실내에 발효액을 뿌리면 냄새도 제거되며 실내 공기가 상쾌해집니다.
- 냉장고 청소, 유리 닦기: 발효액을 희석한 물로 냉장고 안을 닦으면 각종 냄새가 제거됩니다.
- 세차: 세차 시 사용하면 먼지가 잘 끼지 않고 에어컨에 뿌리면 특유의 냄새 제거 효과가 뛰어납니다.
- 신발장: 발효액을 신발장에 분무하고 신발 안에 2∼3번 뿌리면 악취가 사라집니다.
- 곰팡이 제거: 발효액을 키친타월에 묻혀 하룻밤 동안 붙여 두었다가 닦아줍니다.
- 화장실 청소: 발효액으로 변기, 세면대, 타일 등을 닦으면 냄새 및 찌든 때 제거에 효과적이며 반짝거리고 때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하수도와 정화조까지 정화됩니다.
- 해충 구제: 발효액 희석한 물을 바퀴벌레, 개미, 집먼지진드기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 뿌리면 해충이 다가오지 않습니다.
- 악취 제거: 발효액을 음식물쓰레기, 쓰레기통 등 악취가 나는 곳에 분무합니다.
- 새집 증후군: 발효액을 실내에 분무하고 닦아주면 환경 호르몬을 중화시켜 줍니다.
- 설거지: 기름때의 경우 세제와 발효액을 1:1로 희석하여 사용. 세척력도 좋고, 주부습진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가스레인지 및 주변의 기름때: 발효액으로 닦아주면 기름때가 제거되고 녹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 행주: 발효액에 3∼4시간 담가 두면 깨끗해지고 냄새가 제거되는데 여기에 현미식초를 넣어주면 더 효과적입니다.
- 도마: 발효액으로 닦아주거나 분무해서 햇볕에 말려줍니다.
- 싱크대 배수구: 발효액을 싱크대 배수구에 흘려주면 배수관의 곰팡이 제거와 막힘 방지, 부패 방지 및 하수도까지 정화됩니다.
- 고기, 생선 냄새 제거: 고기나 생선을 구운 후 실내에 발효액을 분무하면 냄새가 제거됩니다.
- 세탁기: 기존 세제량은 2/3로 줄이고 발효액 1컵(종이컵)을 넣어 2~3시간 담가 놓은 후 세탁합니다. 아토피나 피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중화시켜 주고 세제량을 줄일 수 있으며 세탁물이 깔끔해집니다.
- 교복, 와이셔츠 목이나 손목 찌든 때 제거: 교복, 와이셔츠의 목이나 손목 등 찌든 때 부분에는 발효액을 흠뻑 뿌려주고 1시간 후 세탁하면 깨끗해집니다.
- 머리 감을 때: 샴푸와 발효액을 2:1로 혼합하여 사용하며 린스 대신 발효액을 조금 희석하여 헹구면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고 모발과 두피 건강에 좋습니다.
- 샤워할 때: 바디 클렌저에 발효액을 소량 혼합하여 사용하면 피부 자극이 줄어듭니다.
- 화분에 사용할 때: 발효액을 희석하여 잎이나 흙에 뿌려주면 식물이 건강하게 자랍니다. 꾸준히 사용하면 병충해 방제에 도움이 되며 잎의 뒷면에 살포할수록 효과가 큽니다.
이엠발효액 구하는 방법
이엠발효액은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EM원액과 용액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고, 종합사회복지관이나 구청, 주민센터에서도 무상으로 나눠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엠발효액 만드는 방법
이엠발효액은 EM용액과 설탕, 소금, 쌀뜨물을 섞은 뒤 그늘진 곳에서 7~10일간 발효시키면 세정효과를 지닌 이엠발효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쌀뜨물을 PET 병에 절반정도 넣는다.
- 설탕을 PET 병뚜껑으로 3 ~ 5(10 ~ 20cc, g)개를 넣는다.
- 설탕은 흑설탕을 넣고 소금은 천일염을 넣는다.
- EM 원액을 넣는다.
- 쌀뜨물로 병의 공간을 여유 있게 곡선 부위까지 채운다.
-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흔든다.
- 따뜻한 곳에 놓아둔다. ( 25 ~ 30℃ 정도가 좋으나 대체로 20℃ 이상으로 유지하면 된다.)
- 7 ~ 10일이 지난 후, 냄새가 새콤달콤하게 나고 가스의 발생이 멈추면 완성된다.
가스로 부풀어 오르면 뚜껑을 천천히 열어 가스를 방출시키고 가스가 빠진 후에는 뚜껑을 확실히 닫아서 혐기 상태가 되도록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이엠발효액 보관 방법
EM의 성분은 미생물 그 자체이므로, 이엠발효액은 실온 보관을 해야 합니다. 실온에 밀폐된 채로 두면 1개월쯤은 보관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