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만병통치약’으로 각광받은 산삼은 까다로운 조건에서만 자랍니다. 그래서 성장 속도도 느리고 번식력도 약합니다. 자생이 어려운 탓에 산삼은 매우 고가로 거래되곤 하는데 그중에서 천종삼을 으뜸으로 칩니다. 이 글에서는 천종삼(천종산삼)의 가격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종삼(천종산삼)이란
천종삼(천종산삼)은 산삼 중에 최상의 산삼으로 새가 자연산 산삼의 열매를 먹고 배설한 씨앗에서 자란 산삼입니다. 천종산삼은 자연 발아해 50년 이상 자란 산삼으로 주로 한반도의 깊은 산속에서 자생하는데, 천종은 ‘하늘에 의해 뿌려진 씨앗’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천종산삼은 가치가 높은 종류의 산삼으로 10년에 1g씩 자랄 정도로 성장 속도가 느리고 100년이 지나야 가지가 다섯 개 달린다고 합니다.
천종삼은 아무나 볼수도 없지만 소유자들도 아무나 보여주지 않습니다. 심마니들 사이에서 천종삼은 구입하려는 사람 외에는 남에게 공개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산삼 자체의 기가 빠져나거나 부정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천종삼(천종산삼) 가격
통상 산삼 가격은 금 시세의 20배로 산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지리산에서 발견된 천종삼의 경우 뿌리 길이가 45㎝, 뿌리 무게가 39g 정도인데 1억 2천만 원으로 평가된 사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천종삼 한 뿌리당 수천만 원을 호가합니다.
천종삼(천종산삼) 효능
알려진 천종삼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면역력 강화
- 노화 방지
- 각종 성인병 예방
- 신진대사 원활
천종산삼은 인삼이나 홍삼에 비해 사포닌 함유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닌 함유량이 장뇌삼은 1 그램당 25라는 수치가 나오는데 반해 천종산삼은 123~126이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천종산삼은 면역력을 끌어올려 원기를 강화시키고 허탈을 다스립니다. 또한 혈액을 이롭게 하고 맥을 고르게 하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