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통치약, 불로초 등으로 널리 알려진 산삼은 높은 효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산삼을 찾아 헤맸습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산삼의 채취는 날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고 ‘가짜 산삼’ 사기에 골머리를 앓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산삼 구별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삼 구별법
산삼을 구별할 때 확인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이 2가지가 있습니다.
- 노두
- 뿌리
기본적으로 삼은 나이가 많을수록 노두가 긴 특성이 있습니다. 노두가 미끈하면서도 좁쌀 모양의 작은 혹이 많이 있는 것이 좋은 산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산삼은 황금색으로 누런빛을 띠며 몸통의 주름이 잘 져 있는 것이 좋은데 노두와 몸통의 이어진 부분은 배꼽처럼 움푹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너무 매끄럽게 모양이 잘 갖춰진 삼이라면 한 번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최적의 환경에서 재배하는 인삼과 달리 산삼은 자연 상태에서 뿌리를 내리기 때문에 한 방향이 아니라 여러 방향으로 넓고 자연스럽게 뻗어 있습니다. 실뿌리가 필요이상으로 잘려 있거나 새로 나온 뿌리의 색이 다르다면 산삼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좋은 산삼의 8가지 특징
좋은 산삼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뇌두와 동체의 구별이 확실
- 몸통이나 잔뿌리에 상처가 없음
- 잔뿌리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상품
- 잔뿌리에 옥주가 많으면 상품(옥주란 뿌리에 상처가 났을경우 스스로 그쪽에 영양분을 집중시켜 치유하여 생긴 결과물로 구슬모양을 띄고 있으며 최소 7년 근 이상에서 자주 보임)
- 양각연절삼이면 상품(동체에 새끼삼들이 여러개 나있는 삼)
- 양각연절삼 중 새끼삼이 많을수록 상품. 4개 이상 되면 최상품
- 한뿌리로도 방에 베일정도로 향이 진하고 오래 가면 상품
- 무게는 2g~5g
산삼 나이 구별법 2가지
산삼의 연령을 알아내는 첫 번째 방법은 동체 위에 있는 뇌두의 숫자를 세어보는 것입니다. 뇌두는 줄기가 붙었던 자리로서 정확하게 매년 1개씩 붙어 올라갑니다.
뇌두의 수가 30개면 산삼의 나이가 30세가 되지만 실제로 휴면기간이 10년을 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것보다 나이가 많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산삼의 연령을 알아내는 두번째 방법은 산삼잎으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잎의 개수에 따라 다음과 같은 나뉩니다.
- 두 잎: 3년
- 세 잎: 4년
- 네 잎: 5년
- 다섯 잎: 6년 이상
하지만 산삼은 어두운 곳에서 자라면 7-8년이 지나야 겨우 한 장의 잎을 내기도 하기 때문에 잎으로 산삼의 나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추정된 나이보다는 더 오래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