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에서 칡즙은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칡즙은 숙취 해소는 물론 에스트로겐이 석류에 비해 훨씬 많아 갱년기 및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칡즙 효능
칡즙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혈액 순환
칡즙에 함유된 퓨에라린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미세순환 또한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피로해소를 돕고 관상동맥과 뇌혈관을 확장하여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2. 해열 작용
칡즙은 비장과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해열작용에 뛰어납니다. 칡즙은 찬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몸의 뭉친 열을 풀어주고 갈증을 해소해 주며 동시에 땀을 배출합니다.
즉, 노폐물 배출 및 몸의 전체적인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숙취 및 피로
칡즙은 술을 마실 때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생기는 알데히드 성분을 50% 이상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갈증을 없애주고 구토와 설사를 진정시켜 줍니다.
4. 여성 갱년기
칡즙의 유효성분인 다이드제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드제인은 뼈의 손실을 예방하고 해열작용을 해줌으로써 갱년기 여성에게 효과적입니다.
칡즙 부작용
칡즙을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게 되면 간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3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칡즙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한 사람이나 기력이 없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위장이 약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