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지잣은 맛과 영양면에서는 똑같지만 잣알이 깨져서 예쁘지 않은 잣을 말합니다. 맛과 향은 일반잣과 다름이 없고, 잣 생산 과정에서 상품가치가 조금 떨어지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파지잣의 유통기한과 보관 방법 그리고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지잣 유통기한
파지잣은 보관하는 방법에 따라 유통기한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파짓의 유통기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온 보관: 60일
- 냉장 보관: 12개월
- 냉동 보관: 36개월
파지잣 보관 방법
파지잣은 저온의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시에는 냉동 보관을 추천드립니다.
파지잣 이용 방법
파지잣은 주로 잣죽, 잣국수, 잣가루(한과류, 떡류, 제빵류)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어르신들과 아이들 건강음료로 우유에 갈아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파지잣 효능
파지잣은 다음과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혈관 건강 관리 및 고혈압 개선
- 빈혈 예방
- 노화 방지 및 피부 건강
- 두뇌발달과 치매예방
잣의 대부분은 지방질인데 그 중 대부분이 불포화지방산이며, 이 성분들은 혈압을 낮추어주고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잣은 빈혈에 좋다는 아몬드와 호두보다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잣은 여러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특히 비타민E의 항산화 효과로 피부노화를 방치해 줍니다. 또한, 잦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과 리놀레산은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 나게 도와줍니다.
잦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이란 성분은 신경조직을 발달시키고 뇌세포에 영향을 주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이나 수험생들에게 탁월하며, 뇌세포의 파괴 속도를 늦추고 뇌의 저하를 막아주어 치매에도 탁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