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그플레이션을 이용한 농산물 투자 방법

농산물 가격은 다른 재화와 마찬가지로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농산물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늘거나 줄어드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기후, 전염병, 국제정세 등으로 인해 공급이 급격히 늘거나 줄어드는 변화가 발생할 수 있고 애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이란?


농업을 뜻하는 ‘agriculture’와 물가상승을 뜻하는 ‘inflation’의 합성어인데, 농산물 가격이 상승하며 전체적인 물가를 상승시키는 현상을 말하는 새롭게 만들어진 경제용어입니다.

전쟁 및 질병 등으로 인한 공급망 훼손, 물류비 증가 등의 이유로 이 애그플레이션이 현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애그플레이션-이미지

선물로 농산물을 거래하는 방법

농산물은 원유와 같은 다른 원자재와 마찬가지로 현물거래보다는 선물거래로 거래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미국의 시카고 상품거래소(CBOT)가 농산물 거래가 이루어지는 가장 대표적인 거래소입니다.

농산물은 부셀(bushel)이라는 단위로 거래 가격이 매겨지는데, 이 부셀이라는 단위가 옥수수 거래에서는 25.4kg인 반면, 밀이나 콩을 거래할 때에는 27.2kg으로 대상 곡물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ETF와 ETN으로 농산물에 투자하는 방법

미국 CBOT 등에서 농산물선물을 직접 거래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투자자가 투자하기에는 비용도 많이 들뿐만 아니라 접근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국내에서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상장지수펀드(ETF)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는 아래와 같이 3개의 농산물 투자 ETF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 KODEX 3대 농산물선물(H)
  • KODEX 콩 선물(H)
  • TIGER 농산물 선물 Enhanced(H)

KODEX 3대 농산물 선물(H) ETF는 밀, 콩, 옥수수의 3대 농산물에 분산 투자할 수 있고, KODEX 콩 선물(H) ETF는 콩 한 가지 농산물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반면 TIGER 농산물 선물 Enhanced(H)는 밀, 콩, 옥수수의 3대 농산물에 ‘설탕’을 추가하여 4가지 농산물에 분산 투자하는 ETF입니다. 세 농산물 ETF 모두 환헤지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상장지수증권(ETN)에는 훨씬 더 많은 종류의 농산물 투자 상품이 상장되어 있는데, 레버리지나 인버스 등 다양한 ETN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농산물 선물 가격은 주식시장보다도 더 큰 변동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주된 투자처로 삼기보다는 대체투자, 대안투자로서 자산의 일부를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거래량이 또한 많지는 않기 때문에 유동성 문제도 반드시 검토한 후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안전하게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ETF

금리상승기에 풍차돌리기와 채권 투자를 하는 이유

비상장주식을 투자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