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주식은 단연 ‘밥’, 쌀입니다. 밥을 먹을 때마다 혈당이 걱정되거나 체중관리에 돌입했다면 파로쌀로 만든 밥으로 건강한 한 끼를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파로쌀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로쌀 효능
파로쌀에는 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등 9종의 무기질과 10종의 필수아미노산, 식물성 비타민, 항산화 화합물 등 영양이 풍부하여 파로쌀로 식사를 할 때마다 백미에는 없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 피부미용
파로쌀에는 높은 함량의 항산화 화합물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은 피부 노화 방지 및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파로쌀에 높게 함유된 페룰산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피부 콜라겐 및 엘라스틴을 보호해 줘 자칫 다이어트로 칙칙해질 수 있는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체중감량
복합탄수화물인 파로쌀에는 저항성 전분이 풍부한데 파로쌀 100g에는 무려 21.2g의 저항성 전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소화속도를 늦춰주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는데, 소화속도가 빠른 백미와 함께 지어먹는다면 잦은 음식섭취나 과식을 막아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식욕 조절
파로쌀 속에는 ‘아라비노자일란’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랩틴과 같은 식욕 조절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입니다.
아라비노자일란이 함유된 파로쌀은 배고픔을 감소시키며 식욕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혈관 건강
파로쌀는 혈관 건강에도 효과적인데, 공복혈당 수치 감소뿐만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아라비노자일란’이 함유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5. 혈당 관리
당 수치가 워낙 낮아 저당곡물로 불리는 파로쌀은 혈당관리에도 도움을 주어 당뇨환자에서 권해지는 곡물입니다. 실제로 인도에서는 파로쌀의 효과를 연구한 바 있습니다.
파로쌀을 첨가한 밥을 섭취한 군과 그렇지 않은 대조군을 비교했을 때, 식후혈당이 20mg/dL이나 덜 상승하였으며,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파로쌀 부작용
파로쌀의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글루텐 민감성
파로쌀은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어, 셀리악병이나 글루텐 민감성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부적합합니다. 글루텐 민감성 환자들은 파로쌀 섭취 시 소화 불량,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파로쌀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 발진, 가려움, 호흡 곤란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알레르기가 의심될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3. 소화 문제
파로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가스 생성, 복부 팽만감, 변비 등의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파로쌀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로쌀 만들기
파로쌀을 만드는 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백미와 파로를 7:3으로 섞어 사용하면 파로쌀이 됩니다.
백미만으로 지은 흰밥은 소화속도가 빨라 금방 허기질 수 있는데, 소화속도를 늦추는 파로를 섞어 파로쌀로 먹으면 파로의 풍부한 영양소와 함께 포만감을 오랫동안 느낄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