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는 속 쓰리고 위 아플 때 먹으면 좋은 채소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만성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식도염 환자에게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양배추즙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즙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 건강
양배추즙에는 비타민 U와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되어 위의 재생을 돕고 위 출혈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속 쓰림, 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위염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양배추즙은 소화기관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암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즙에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과 인돌-3-카비눌 성분이 항산화에 강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노화 예방
양배추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 세포의 노화를 촉진시키고 정상 세포를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노화예방뿐만 아니라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주는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4. 피부 미용
양배추즙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저항력 증진과 항산화 효과로 인해 세포조직의 노화를 막고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5. 뼈 건강
양배추즙에 함유된 비타민 K는 우리 몸의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양배추즙을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이나 노화로 인해 뼈가 가늘어지는 등의 뼈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치질 개선
양배추즙은 배변활동을 도우며, 비타민이 풍부하여 항문 주변의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줌으로써 치질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배추즙 부작용
양배추즙의 경우 건강에 좋지만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양배추즙 복용시 다음과 같은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갑상샘 기능 저하증 환자
-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환자
-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
갑상샘 기능 저하증 환자라면 양배추즙이 갑상샘 기능 회복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갑상샘 기능 저하증 환자라면 양배추를 생으로 먹기보다는 익히거나 찌는 등 열을 가해서 먹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항응고제는 혈액의 응고 능력을 감소시키는 약물로 비타민 K가 높은 식품인 양배추와 반응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들은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프락탄(Fructan) 성분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