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부자는 잡초처럼 보여 무심코 지나치기 일쑤입니다 바닷가나 강가의 모래사장에는 작은 갈대처럼 보이는 풀이기도 합니다. 사초근, 향부, 뇌공두 등의 이명을 가지고 있는 향부자의 효능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향부자 기원과 효능
향부자는 사초과에 속한 다년생초본인 사초의 뿌리줄기입니다. 향부는 기와 여성에 적용하는 중요한 약으로써, 주된 기능은 기를 관장하여 기가 막혀 원활히 순행하지 못하여 생기는 여러 증상에 사용됩니다.
기가 위로 올라가 뭉친 것을 풀어주며 기를 아래로 내리고 가슴속의 열을 없앱니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기를 보하고 속이 답답한 것을 풀어주며, 그리고 여성의 월경이 고르지 못한 경우 향부를 복용하면 여성의 월경이 고르게 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 음식을 먹고 체하는 것을 식체라 하는데 음식의 기운이 뭉쳐져 있는 증상에 향부를 이용하면 식체를 해소시킵니다. 동의보감에는 향부자는 여성에게 좋은 약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여성의 심성까지도 치료가 된다고 적혀있는데 부인의 성격이 너그럽지 못하고 울증이 많을 때 향부는 맺힌 것을 잘 헤치고 어혈을 잘 몰아낸다고 했는데 이것은 흔히들 말하는 “가슴에 맺힌 것이 많다”라는 말에 빗대어 보면 막힌 기를 소통시켜 가슴에 막힌 것을 풀어준다는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향부자 주의사항 및 부작용
향부자는 이 약은 비록 그 성질이 전체적으로 온화로우나 맛이 쓰고 건조한 성질을 지니기 때문에 기와 혈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기가 허하거나 음적인 기운이 허하여 이것이 열로 혈에 작용하는 경우는 진용하여야 합니다.
향부자 채집시기와 사용 방법
향부자는 겨울을 제외한 봄·여름·가을에 채취한다. 우리 나라의 강변과 해변 모래사장에 자생하며 재배합니다.
향부자는 일반적으로 채취한 사초의 뿌리줄기를 햇볕에 건조한 후 잔뿌리는 태워서 제거하고 이를 생용 하거나 쌀로 만든 식초에 담가서 불에 같이 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