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 했을 때 증상 5가지 및 해결 방법

체 했을 때는 속이 답답하고 명치끝이 막힌 듯한 느낌이 들며, 두통과 메스꺼움, 어지러움, 구토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서서히 올라오는 경우도 있지만, 어느 순간 갑자기 두통과 울렁거림이 나타나고, 심하면 구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체 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체 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에 음식물이 걸린 것처럼 답답함
  2. 속이 불편하고 하품이 계속 나옴
  3. 심한 두통
  4. 복통을 동반한 근육통
  5. 식은땀이 나고 손, 발이 차갑다

체 했을 때 원인

체한 원인은 다양합니다. 보통 체 했을 때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춥거나 긴장된 상태에서 급한 식사가 일어날
  2. 과도한 기름진 음식 섭취
  3. 자극적인 음식 섭취
  4. 과식
  5. 과음
  6. 스트레스

체 했을 때 해결 방법

체한 후에는 되도록 음식을 먹지 않고, 위를 쉬도록 해주거나, 부드러운 음식을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물과 복부 찜질을 해서 위를 따뜻하게 해줘야 합니다.

또한, 깊은 복식호흡을 하여 횡격막을 부풀려 움직임을 주면 횡격막이 위를 자극하게 되고, 위의 긴장된 근육도 조금씩 풀리게 되어 체한 증상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과 함께 같이 시도하면 좋은 방법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압

체했을 때 많이 사용되는 지압법 중 하나는 합곡혈을 지압하는 것입니다. 합곡혈은 속이 편안해지도록 도와줍니다. 소화가 안 되거나 더부룩할 때 합곡혈을 누르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2. 매실차

매실차는 신맛이 있어 위액분비에 도움이 되며, 소화불량과 소화장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체했을 때 소화를 돕고 속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3. 생강차

생강차는 위를 따뜻하게 해서 소화를 돕는 성질이 있습니다. 또한 가스와 메스꺼운 느낌을 줄여주어 체했을 때 효과적입니다.

체 했을 때 주의사항

간혹 담낭이나 쓸개 등에 돌이 생기거나, 암이나 심근경색, 심장병의 경우도 심하게 체한 증상이 올 수 있으니, 평소와 다르게 구토가 심하거나 발열, 답답함 등이 나타나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라면 병원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체 했을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체 했을 때 흔히 시도하는 행동 중에 하면 안되는 행동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손 따기

체한 상태에서 손을 따는 것은 플라세보 효과 때문에 일시적으로 소화가 완료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단순히 손을 따는 것만으로는 기본적인 치료 방법이 되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손을 따고 일정 시간 내에 전문적인 의료 진료를 받지 않으면, 심각한 질환을 놓치게 될 수 있습니다.

2. 탄산음료 마시기

탄산음료를 마시면 일시적으로 속이 편안해지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실제로는 탄산음료를 마실 때 함께 섭취한 공기가 다시 나오는 것으로 소화된 것처럼 느껴질 뿐입니다.

오히려 탄산음료는 소화기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3. 억지로 토하기

체한 상황에서 메스꺼움이나 울렁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면 자연스럽게 구토를 할 수 있지만, 강제로 구토를 시도하면 식도 괄약근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구토를 자주 시도할 경우 위 점막과 식도에 손상을 입혀 위장장애나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제로 구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배에 가스 빼는 법 7가지

볶음밥 증후군 증상 6가지 및 유래

윗배 쥐어 짜는 통증 원인 6가지 및 추천 약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