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다한증을 치료하는 방법 4가지

기분이 좋아야 하는 시점에 날씨가 따뜻해지는 것을 그다지 달가워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는데 바로 다한증 환자들입니다. 다한증은 겨울에는 비교적 증상이 덜하다가도 보통 봄이 되면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다한증이란?


다한증은 신체의 체온 조절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여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땀을 흘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다한증은 부위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전신다한증과 국소 다한증입니다.

  • 전신 다한증: 주로 중추의 이상에서 기원을 하며 전신에 많은 양의 땀이 비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것
  • 국소 다한증: 국소의 자율신경 이상으로 발생하는데 수족다한증, 두피다한증, 안면다한증, 겨드랑이 다한증처럼 손발, 겨드랑이, 머리, 얼굴 등 국소부위의 땀이 비정상적으로 과다해진 상태

국소다한증 가운데서는 수족 다한증이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수족다한증이 생기는 환자들은 평소 긴장을 잘하고 예민하며, 다한증이 심할 때 사회관계를 회피하고자 하는 사회불안장애, 대인기피증 양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한증-치료-방법-이미지

더위와 다한증의 관계

다한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습도 변화, 낯선 환경, 맵거나 뜨거운 음식, 사회적 접촉, 물리적 접촉 등이 다한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물론 갑작스럽게 온도가 상승하는 것도 다한증의 발병 원인들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유독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라면 다한증을 한 번쯤 의심해 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다한증 환자가 더위에 약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더위가 아닌, 다른 요인에 의해 다한증이 나타났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차성 다한증 VS 이차성 다한증

일차성 다한증은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 온도 및 습도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른바 ‘체질’에 의해 발생하는 다한증인데 특별한 원인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차성 다한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다한증 발병 원인을 제거하는 대중 치료법입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수술을 받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차성 다한증은 땀이 많이 나는 이유가 따로 있는 질환입니다. 즉, 갑상선 이상, 당뇨, 결핵 등의 기저 질환 때문에 다한증이 나타난 경우입니다.

이차성 다한증은 기저 질환을 해결하면 자연스레 다한증도 해결되므로, 이차성 다한증 환자는 기저 질환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다한증을 치료하는 4가지 방법

다한증 치료는 생활 수칙을 개선하여 자연스럽게 병을 치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즉, 다한증의 발현 요소를 회피하고, 자율신경계의 안정성을 도모하는 가정 내 생활치료를 우선으로 합니다.

생활 수칙 개선으로도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그땐 여러 가지 치료 방법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바르는 약 △먹는 약 △이온 영동법 △보툴리늄톡신 주사 △수술의 순서로 치료의 강도가 높은데, 이 순서대로 치료를 실시합니다. 수술은 앞서 언급한 방법들을 실시했음에도 효과가 없을 때 고려해 봐야 합니다.

1. 바르는 약

약물 치료법은 바르는 약과 먹는 약으로 구분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전문의가 권유하는 방법이 약을 바르는 것입니다. 땀샘 입구를 막거나 아세틸콜린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바르는 방법입니다.

치료 효과가 가장 약하고, 지속적으로 약을 발라야 합니다. 하지만 치료법들 중에서 가장 저렴하면서 간단한 방법입니다.

2. 먹는 약

바르는 약이 효과가 없을 땐 먹는 약을 처방합니다. 발한 억제 효과가 있는 20여 가지의 약물들 중에서 전문의가 환자에게 맞는 약을 선별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환자에 따라 졸음, 구강 건조, 안구 이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이온영동법

약물 치료를 했음에도 땀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이온 영동법이나 보톡스 주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온 영동법이란 전기의 힘으로 땀샘에 전해질을 침투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침투된 전해질은 땀샘의 수분 이동을 교란시켜서 땀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온 영동법은 심각한 부작용이 없고, 적은 비용으로도 다한증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은 이온영동법의 장점입니다. 그러나 이온영동법은 대부분 집에서 기계를 이용하는 자가치료법입니다.

따라서 기계를 따로 구입해야 하고 꾸준히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4. 주사 치료법

보툴리늄 톡신 주사는 치료 효과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다른 방법들보다 비용 부담이 크고 시술을 받을 때 통증이 수반됩니다.

아울러 효과 유지 기간이 4~5개월 정도이고, 시술하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예후가 크게 바뀝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권하는 방법은 아닙니다만 시험을 앞둔 수험생이나 결혼 등의 중요 행사를 앞둔 분들에게는 효과가 좋은 주사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한증 치료를 위한 교감신경 부분 절제술

교감신경 부분 절제술이란 다한증을 유발하는 교감신경의 가지를 잘라내는 수술법입니다. 보통 수술을 온전히 마치는 데 30분 정도가 걸리지만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수술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수족 다한증 말고도 얼굴이나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도 교감신경 부분 절제술을 종종 받습니다.

감신경부분절제술을 이후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보상성 다한증입니다. 보상성 다한증이란 손이나 발 말고 다른 신체 부위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입니다.

실제로 교감신경부분절제술을 받은 수족 다한증 환자의 20~40% 정도가 등이나 가슴에 땀이 많이 나는 보상성 다한증을 겪었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유형별 스테로이드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

오십견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6가지 치료방법

갱년기를 위한 4가지 식습관과 8가지 음식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