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반려동물 귀진드기 증상 및 치료방법

반려동물의 귀가 더러워지거나, 귀를 가려워하는 증상을 보인다면 피부병이나 알레르기를 의미하거나 면역력이 약해 외부 감염이 이뤄졌다는 점 등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반대로, 만성적인 외이염이 낫거나 귀지로 늘 더럽던 귀가 깨끗해진다면 다른 부분의 건강 상태도 좋아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귀진드기 증상


어린 반려동물에게 감염될 수 있는 외부기생충은 다양합니다.

그중 자주 확인되는 것이 귀진드기입니다. 따라서 입양 뒤 어린 반려동물이 귀부분을 가려워하거나 귀지가 있으면 동물병원을 방문할 때 반드시 외부기생충 감염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귀진드기가 옮으면 피부 바깥층을 먹이로 삼아 기생하며 심한 가려움증을 일으키고 적갈색 찌꺼기를 만듭니다. 피부로 감염된 진드기는 살기 편한 귀 점막에 기생하며 지속해서 염증과 가려움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감염된 동물은 머리를 반복적으로 흔들고 귀 주변을 뒷다리로 계속 터는 페달링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귀진드기 치료방법 및 치료기간

귀진드기 치료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귀진드기 사멸약을 2주 간격으로 발라준다.
  • 3일에 한 번 정도 동물병원에서 귀 세정 처치를 받는다.
  • 가려움증과 세균 이차감염 등이 의심되면 처방약을 복용해야 한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보통 4주 정도 치료받으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귀진드기는 사람에게는 직접 감염되지 않지만 피부에 붙어서 가렵게 한 후 떨어져 나가기도 합니다. 위생상 귀진드기를 접촉하는 건 삼가고 감염된 반려동물을 만진 뒤에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귀 세정이나 처치 후 기구나 솜 등은 따로 분리·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아지의 춘곤증을 이겨내는 5가지 방법

반려동물이 갑자기 물을 많이 마신다면?

펫캉스를 즐길 수 있는 숙소 3곳 추천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