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비상장주식을 투자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연예인들도 장외주식 투자를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비상장 주식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비상장 주식 투자 방법과 투자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상장주식을 투자하는 방법: K-OTC


회사가 점점 커지면서 투자금이 필요해지면 회사는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투자자를 모집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주식은 장외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아직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하지 않은 주식을 ‘비상장주식’이라고 합니다.

비상장주식은 금융투자협회에서 운영하는 K-OTC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서 만든 코넥스에서도 비상장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증권사 HTS, MTS에서 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시장에서 주식 거래가 되려면 일정한 요건이 필요합니다.

K-OTC 상장 요건은 매출액 5억 원 이상, 감사인의 감사의견 적정 등의 요건을 만족해야 하고, 코넥스의 경우 자기 자본 5억 원, 매출액 10억 원, 순이익 3억 원 이상의 조건 중 최소 한 가지를 충족해야 합니다. 연간 사업보고서도 제출해야 합니다.

비상장주식-이미지

비상장주식을 투자하는 또 다른 방법: 장외거래사이트

38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사설 장외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대 1 거래라는 점에서 투자 위험이 있지만, 웬만한 비상장주식은 여기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상장주식 1주를 들고 있다면, 거래 게시판에 원하는 가격과 핸드폰 번호를 적어 원하는 사람과 직접 연락해 주식을 양도하는 식입니다.

비상장주식 투자 시 주의할 점

장외거래사이트에서는 불법적인 요소가 개입될 여지가 큽니다. ‘청담동 주식부자’ 사건이 대표적입니다. 사설 장외거래시장은 정보제공에 대한 취약성 때문에 허위 정보에 투자자들이 몰릴 수 있고, 누군가가 주식 가치를 부풀리기도 좋은 환경입니다.

또한, 비상장주식은 상장 직전일 때 투자하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상장 전 투자가 무조건 성공하는 건 아니므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비상장주식은 적정한 가치를 산정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부 리서치 기관과 증권사들이 비상장주식에 대한 투자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긴 하지만, 상장 주식에 비하면 빈도수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비상장주식 투자 시 수익을 내면 높은 수준의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 점도 간과하면 안 됩니다. 국내 상장주식에 투자해 낸 수익에 대해서는 대주주가 아니라면 비과세 혜택을 받지만, 비상장주식은 10~20%의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중소기업이 10%, 중견기업과 대기업은 20% 세율이 적용됩니다.

또 비상장주식 거래 시 세무서에 방문하거나 홈텍스에 접속해 직접 신고를 해야 합니다. 단, K-OTC나 코넥스를 통해 기업에 투자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또 하나의 주식 투자 방법 국민연금 따라하기

역금융장세에서 주식 시장 심리와 매수 타이밍

안전하게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ETF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