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패스 테스트 방법과 그들을 대하는 3가지 방법

악역들이 화제가 되거나, 잔인한 범죄자가 언급이 될 때에는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라는 단어를 언론을 통해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소시오패스 테스트 방법과 소시오패스를 대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시오패스란?


‘소시오패스(sociopath)’란 사회를 뜻하는 「소시오(socio)」와 병리 상태를 의미하는 「패시(pathy)」의 합성어로, 반(反) 사회적 인격장애의 일종입니다.

소시오패스 VS 사이코패스

사이코패스라는 단어도 주변에서 쉽게 들어볼 수 있는데요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어떻게 다를까요?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점은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사이코패스는 충동적이고 즉흥적이며 두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기질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이와 다르게 소시오패스는 남들과 다르지 않은 정상적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유년기 시절의 사회·환경적 결핍요인에 의해 성격장애를 가지게 됩니다.

둘째, 사이코패스는 자기감정에 미숙하고 감정을 억제하지 못해 순간적으로 극도의 감정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감정조절에 뛰어나고 타인의 감정을 잘 이용합니다.

셋째, 사이코패스는 끔찍한 범죄를 충동적으로 저지르며 자신의 무서운 기질을 드러내지만, 소시오패스는 ‘평범’한 보통사람의 모습으로 우리들 곁에 존재하면서 계산적이고 치밀한 반사회적 행동을 저지릅니다.

넷째, 사이코패스는 윤리나 법적개념이 없어서 옳고 그름에 대해 구별할 수 없지만, 소시오패스는 잘못된 행동인 것을 알면서도 반사회적 행동을 저지릅니다.

일부학자들은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를 원인에 대한 학문의 견해차이로 이 두 성격장애를 구분합니다.

사이코패스는 주로 상담/임상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용어로, 생물학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성격장애로 판단합니다.

반면에 소시오패스는 유년시절의 환경결핍요인(심각한 트라우마, 학대 등)을 중요시하는 사회심리나 사회복지계 학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용어로 사용합니다.

즉, 사이코패스는 선천적인 이유로, 소시오패스는 자라온 가정이나 사회적 환경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소시오패스-테스트-이미지

소시오패스를 판단하는 테스트 방법

미국정신의학에서 발표한 진단기준 DSM-IV에서는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라는 진단명 혹은 병명을 사용하지 않으며, 이 둘을 반사회적 성격장애로 통합하여 진단하고 있습니다.

소시오패스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과거에는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 미네소타다면성성격검사(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가 사용되었으나, 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임상인터뷰, 행동검사, 과거의 히스토리, 가족과 지인들로부터의 정보를 모두 종합하여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진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자가진단 소시오패스 테스트

다음은 소시오패스를 판단하는 자가진단 소시오패스 테스트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질병을 분류해놓은 표인 DSM-V에 따르면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가 속한 반사회성 인격장애는 다음 7가지 중 3가지 이상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1. 법이나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2. 반복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속인다.
  3. 충동적이고 무계획적이다.
  4. 폭력적이고 공격적이다.
  5. 자신과 상대방에 안전에 대해 무감각하다
  6. 무책임하고 경제적 의무를 지키지 않는다.
  7.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소시오패스를 대하는 3가지 방법

원치 않게 소시오패스를 대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 소시오패스를 대하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다른 사람과 경험 공유하기

나에게 폭력을 가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했거나, 나에게 무례하게 행동하는 동료가 있다면 누군가와 이런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관계가 폭력적으로 발전해서 안전에 위협을 느낀다면, 이 사람과의 멀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2. 위협이 되는 사람과 거리유지하기

소시오패스 성향을 보이는 사람이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 사람과의 거리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사람과 시간을 많이 보내면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입을 수 있습니다.

3. 조심스럽게 대면하기

그 사람을 삶에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을 원치 않거나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조심스럽게 그의 행동에 맞서야만 합니다.

소시오패스는 태생적으로 방어적이고 짜증을 잘 내며 폭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꼭 기억한 후에 그들에게 행동을 지적하거나 그들의 행위에 맞서는 것이 현명합니다.

주변의 친구나 가족들에게 도움을 구하고 적대적 반응에 대비해 중재자의 개입을 요청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카산드라 증후군의 6가지 증상과 4가지 극복 방법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는 3가지 대화 방법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